서윤복 1947년 보스턴마라톤 우승 메달...문화재 등록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1-06-03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윤복 제51회 보스턴 마라톤 대회 우승메달 [사진=문화재청 제공]


서윤복이 1947년 4월 미국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서 세계신기록을 수립하며 우승한 뒤 받은 메달이 문화재가 된다.

문화재청은 3일 “국민체육진흥공단이 보유한 ‘서윤복 제51회 보스턴 마라톤 대회 우승메달’과 공군박물관에 있는 ‘공군사관학교 제1기 졸업생 첫 출격 서명문 태극기’를 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고 전했다.

서윤복이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 참가할 당시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전인 미군정 상태였다. 하지만 그는 광복 이후 우리나라 체육 선수로는 처음으로 ‘코리아’(KOREA)라는 영문 국호와 태극기를 달고 출전했다고 알려졌다.

대회 참가 전에는 일본인들이 입던 헌 옷과 리어카 바퀴 고무를 덧댄 신발을 착용한 채 연습했고, 보스턴에 갈 때는 미군 군용기를 얻어 타고 태평양을 건넜다. 서윤복은 우승 이후 백범 김구에게 ‘발로 천하를 제패하다’라는 뜻의 ‘족패천하’(足覇天下) 휘호를 받았다.

서윤복의 보스턴 마라톤 대회 우승은 우리나라가 1947년 6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정식 회원국으로 승인되고, 1948년 생모리츠 동계올림픽과 런던 올림픽에 출전하는 데 초석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우승메달은 배지 형태이며, 높이 9.8㎝·너비 5.3㎝이다.

공군사관학교 제1기 졸업생 첫 출격 서명문 태극기 [사진=문화재청 제공]


공사 1기 졸업생 천영성이 첫 출격을 약 열흘 앞둔 1952년 12월 5일 환송 행사에서 받은 태극기는 가로 55.5㎝·세로 89㎝ 크기다.

후배들이 선배를 응원하고 승리를 기원하며 적은 ‘임전무퇴’(臨戰無退), ‘신념’(信念), ‘조국통일’(祖國統一), ‘쾌남아’(快男兒), ‘축초출격 선배 천영성 중위’(祝初出擊 先輩 千永星 中尉) 글씨와 서명이 남아 있다.

문화재청은 천영성에 대해 “1953년 7월 한국전쟁 정전까지 62회 출격해 적의 벙커와 동굴을 파괴하고, 속초·간성 지역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
한편 문화재청은 ‘고흥 소록도 4·6 사건 진정서 및 성명서’, ‘고흥 소록도 녹산의학강습소 유물’, ‘서울 진관사 소장 괘불도 및 괘불함’을 문화재로 등록했다.

소록도 진정서와 성명서는 1950년대 초반 갱생원장의 강압적 운영에 반발한 한센인들이 비인권적 수용 상황과 원장 비위를 폭로한 서류다.

녹산의학강습소 유물은 한센병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1949년부터 1961년까지 운영된 녹산의학강습소 제1기 학생이 받은 청진기, 해부학 서적, 수료증이다.

진관사 괘불은 1953년 부처님오신날에 맞춰 승려 화가 5명이 제작해 삼각사(三覺寺)에 봉안한 대형 불화이다. 1960년부터 진관사가 소장하고 있으며, 국가무형문화재인 ‘진관사 수륙재’에 활용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