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륵'으로 변한 도쿄올림픽…일본, 올림픽 열어도 '경제효과'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6-01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WSJ "도쿄올림픽, 어떤 방식으로 개최해도 경제손실 불가피"

  • 외국인 관중 입장금지로 이미 10억 달러 이상 손해 기록 추산

  • 국내 관중 입장 허용→코로나1 재확산→추가 경제 손실 우려

  • 노무라 "재확산에 따른 손실, 올림픽 포기 손해보다 더 클 것"

  • OECD "백신 접종 부진한 일본, 올해 경제성장률 2.6% 전망"

일본이 오는 7월 개막 예정인 '2020 도쿄하계올림픽'을 개최해도 경제적 손실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와 주목을 받는다.

3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일본은 올림픽을 어떤 방식으로 열어도 패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올림픽 개최에 따른 일본의 경제적 손실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0.5% 미만에 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WSJ은 외국인 관중 입장 금지와 국내 관중 입장 허용에 따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을 일본의 경제적 손실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5월 30일 일본 도쿄올림픽 위원회 본부 외부 풍경. [사진=로이터통신]


일본 정부는 당초 올림픽 유치 당시 국내외 관광객들이 일본에서 20억 달러를 쓸 것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도쿄올림픽의 외국인 관중 입장은 금지됐고, 국내 관중 입장 방안은 아직 검토 중이다.

WSJ은 일본 경제학자들을 인용해 일본이 외국인 관중 입장 금지 결정으로 이미 1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고, 도쿄올림픽 외국인 관중의 추가 방문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미야모토 가츠히로 일본 간사이대 경제학 교수는 외국인 관중의 일본 재방문에 따른 매출 기대액이 최대 100억 달러로 추산됐지만, 더는 이를 기대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경제학자들은 올림픽 개최에 따른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이 올림픽 개최 취소보다 더 큰 손실을 기록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현재 국내 올림픽 관중에 대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만 입장을 허용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WSJ은 "이미 외국인 관중 입장 금지로 1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된 가운데 올림픽으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은 추가 경제적 손실을 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노무라연구소의 기우치 다카히데 경제학자를 인용해 "올림픽이 완전히 취소될 경우의 경제적 손실이 165억 달러(약 18조3000억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나 올림픽으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하는 비용이 더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는 만큼 올림픽 개최 기간 재확산의 가능성이 있고, 만약 코로나19 재확산하면 긴급비상사태 재선언 등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올림픽 개최를 철회했을 때보다 크다고 본 셈이다.
 

일본 오사카시에 있는 오사카부립 국제회의장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대규모 접종센터에서 5월 24일 노령층 시민들이 백신 주사를 맞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WSJ은 "일본은 미국과 서유럽보다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하지만 최근 확진자 수 급증으로 긴급비상사태를 선언했고, 최근 긴급사태 선언 기한을 6월 20일까지 3주 연장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내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되면, 식당 내 주류 판매 및 영업시간을 오후 8시까지로 제한, 대형 쇼핑몰 영업 중지, 대규모 행사 규모 제한 등이 이뤄진다.

WSJ은 호주 여자 소프트볼 선수단이 이날 일본으로 출국, 올림픽 선수촌 입성을 앞두는 등 도쿄올림픽 개최 준비가 이뤄지고 있지만, 올림픽 개최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여전하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제시했다.

이어 닛케이 여론조사를 인용해 "응답자 63%가 코로나19 변종, 특히 인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으로 올림픽 개최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일본인 대부분이 올림픽 개막일(7월 23일) 전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못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올림픽 참가 선수와 관계자들이 자국으로 돌아가면서 일본 외부 감염 확산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면서 한국 등 일부 국가에서 도쿄올림픽 반대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질랜드는 지난해 3월 도쿄올림픽 선수단 불참을 선언했고, 여전히 불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 기준 31일 'OECD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3월보다 0.1%P 낮춘 2.6%로 제시했다. 이는 OECD가 보고서에서 제시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 5.8%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또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3.8%, 브라질의 3.7%, 남아프리카공화국의 3.8%보다 낮은 수준이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OECD는 일본의 긴급비상사태 선언이 일부 지역에서 계속되고,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느리다는 것을 지적하며 일본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OECD는 또 일본의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계속되면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이것이 경제성장에 타격을 줄 것으로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