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백신여권 도입 논의 ‘재점화’...시설격리 7일 방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Hoàng Phương Ly phóng viên
입력 2021-05-27 11: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지역확산세에도 백신여권 시스템 도입 방침 밝혀

  • 부총리 “격리기간 단축은 베트남 경제활동에 매우 중요한 일”

베트남이 코로나19의 제4차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백신여권 도입 논의를 재점화하고 있다. 앞서 베트남 정부는 이번 지역감염세가 불거지기 전 백신여권 도입방침을 밝히고 이르면 오는 7월부터 백신여권 소지자에게 격리를 면제하는 방안을 고려한 바 있다. 백신여권은 코로나19 백신의 1, 2차 접종을 모두 마친 사람에 한해 증명서를 발급하고 이를 통해 의무격리를 면제하고 자유로운 왕래를 허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26일 베트남 정부공보, 하노이타임스 등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외국인 전문가와 베트남 귀국자들의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백신 접종을 마친 입국자 대상으로 시설격리 기간을 7일로 단축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부득담(Vu Duc Dam) 부총리 겸 코로나19 예방·통제 국가지도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회의에서 외국인 투자자와 전문가, 베트남 귀국자를 포함한 입국자들의 격리에 관한 새로운 규정을 갱신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새롭게 갱신된 규정은 모든 입국자에 대해 21일간 시설 격리를 실시하는 것은 필요가 없으며 대신에 이미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은 7일 시설 격리를 마친 뒤 거주지에서 의료 감시를 하는 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신규 방안은 경제활동을 용이하게 해주고 안전 보장, 격리소의 수용 압력 축소, 입국자에게 시간과 비용 최소화 등 도움이 되는 데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베트남 정부가 이번 4차지역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당초 도입하기로 한 백신여권 시스템에 재차 입장을 밝힌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지역확진자가 속출하고 외국인의 특별입국마저 중지되면서 걱정이 컸다”며 “백신접종자를 구분해서 격리를 줄여주는 것만으로도 출장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보건부는 우선적으로 항공으로 입국하는 외국인 전문가와 베트남인에 대한 적절한 검역 절차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정적인 경제성장 유지와 전염병 통제라는 정부의 이중 목표를 지원할 수 있도록 백신여권 대상자 격리 기간 단축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담은 지침을 이번 주 내로 발표할 예정이다.

베트남은 지난달 25일부터 국내 4차 유행이 확산되자, 지난 5일부터 모든 입국자에 대해 격리 기간을 14일에서 21일로 연장하고 추가로 1주간 자가 격리를 하도록 방역 수칙을 재차 강화한 바 있다.
 

지난해 7월에 베트남 하이퐁(Hai Phong)에 지사를 둔 LG그룹에서 근무하는 한국 전문가들이 깟비 국제 공항(Cat Bi International Airport)으로 입국하고 있다. [사진=베트남통신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