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백신 이상반응 지원’ 국민청원에 “인과성 확인 시 지원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5-18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은경 청장, 답변…“발생 빈도 굉장히 낮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지난 13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전문가 초청 '안전한 예방접종' 설명회에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작용을 호소하는 국민청원에 “인과성이 확인되면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크고 작은 이상반응을 호소하며 정부 지원을 요청하는 다수의 청원이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이에 청와대는 해당 청원 중 답변 요건인 20만명 동의를 넘어선 청원은 없었지만, 국민 불안 해소 차원에서 이례적으로 답변을 내놨다.

답변자로 나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 백신은 신종백신이기 때문에 불명확한 사례에 대해서도 중증사례는 1인당 1000만원 정도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다”면서 “급성파종성척수염 같은 사례도 아직 인과성을 판단하기엔 정보가 불충분하지만 진료비를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일반 예방접종 시 이상반응의 경우 본인부담금이 30만원인 중증에 대해서만 보상했으나, 현재 코로나 백신의 경우에는 30만원 미만인 경증에 대해서도 전액 정부가 보상하고 있다.

정 청장은 또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심사를 강조했다.

정 청장은 “이상반응이나 피해보상 신고가 되면 지자체에서 전문가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이 인과성을 검토한다”면서 “중앙에서 피해조사반, 피해보상전위원회가 심의해 인과성과 보상여부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 예방접종에 대해 불안해 하는 것을 충분히 안다”면서도 “예방접종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또 그리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정 청장은 “예방접종의 이상반응 발생 빈도는 굉장히 낮고 예방접종으로 생명을 지키는 효과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아달라”고 국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