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시대 동북아 전망] ③김준형 "대북제재만능주의 위험...인센티브 통한 비핵화 유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5-18 1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낙연 의원실·숭실평화통일연구원, 공동 학술회의

  • '바이든 시대 동북아 전망과 한국의 역할' 주제 개최

  • "강경보수, 근거 없는 '붕괴론·제재만능주의'로 실패"

김준형 국립외교원 원장이 지난 13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국립외교원·통일연구원·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학술회의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국내에서 대북제재만능주의가 재부상하는 데 대한 경계의 목소리가 나왔다. 대북제재 대신 인센티브를 통한 북한의 비핵화 협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8일 숭실평화통일연구원 등에 따르면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은 전날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바이든 시대 동북아 전망과 한국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학술회의에 참석, "강경보수 세력은 그동안 근거 없는 붕괴론과 제재만능주의로 실패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선 수해와 제재,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요약되는 북한의 '삼중고'를 언급하며 "제재만능주의가 재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하고 틀린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지난 30년간 제재와 압박은 실패했음이 증명됐다"면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인센티브 조치를 교환 조건으로 설정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미국의 민주당은 '제재는 수단'이고, 기본적으로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이라는 기본적인 원칙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는 한국의 집권당과 같다"고 평가했다.

또 "바이든 정부 내 기능주의자들의 '중간단계론' 또는 '동결론'은 매우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으므로 지지한다"면서 "한국의 입장은 늘 비핵화에 대한 포괄적 합의와 단계적 실천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당시)의 교환구조 역시 '중간단계론'이므로 재구성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최근 검토가 완료된 미국의 새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놀랄 만큼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내용은 없다"며 핵심은 실용주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싱가포르 합의를 기반으로 동맹국과 '완전한 조율(fully coordinated)'을 하겠다는 부분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문제는 북한을 끌어낼 유인책이 모호하다는 것"이라며 "북한이 지금 미국에 원하는 것은 적대시 정책의 철회"라고 진단했다.

북한이 미국에 원하는 것이 제재 완화와 체재 보장인데, 최근 큰 틀에서 공개된 미국의 새 대북정책을 보면 이에 대한 미국의 제공 여부가 불분명하다는 얘기다.

결국 김 원장은 "북한의 인내 정도는 바이든 정부의 신호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면서도 "먼저 판을 엎어버리는 도발은 자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특히 북한이 최근 내놨던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담화에 대해 김 원장은 "판 깨기나 문 닫기 성격보다는 미국의 최종 결정 전에 개입하려는 성격이 강하다"고 했다.

이번 행사는 이낙연 국회의원실과 숭실평화통일연구원이 공동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행사에서 오는 21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의제 및 전망과 미·중 갈등, 한·일 관계 대응에서의 한국 정부 과제 등을 다뤘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김성배 숭실평화통일연구원장, 마상윤 가톨릭대 국제학부 교수, 고유환 통일연구원장,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바이든 시대 동북아 전망과 한국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학술회의에 참석한 모습. 이번 학술회의는 이낙연 국회의원실과 숭실평화통일연구원이 공동개최했다. [사진=숭실평화통일연구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