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최우선 과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5-18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주시민들께서 보여주신 나눔과 연대의 정신을 생생히 기억"

김부겸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광주광역시청에서 서울과 세종청사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가 18일 주재한 첫 국무회의에서 "앞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광주시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지난해 코로나19 팬더믹(세계적 대유행) 당시 광주시민이 대구·경북에 나눈 연대의 정신을 기억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코로나19라는 감염병은 온 국민이 모두 협력하지 않으면 극복할 수 없다"라며 "나와 이웃과 나라를 위해 백신접종에 적극 협조해 달라"라고 호소했다.

또 김 총리는 "코로나19 극복과 함께 국무총리로서 내각의 역량을 결집해 민생을 안정시키고 경제의 반등을 가속화 하는 한편, 미래 성장을 위한 선도형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사회통합과 협치에 대한 각오도 밝혔다. 이를 위해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고 공직사회의 쇄신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경기도 평택항 근로자 사망사고에 관해 김 총리는 "정부는 더 이상 이런 후진적 산재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며 "내년 1월 시행을 앞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시행을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하반기에는 산업안전을 전담하는 ‘산업안전보건본부’를 출범 시켜 산업재해 예방 기반을 공고히 하겠다고 김 총리는 다짐했다.

가상자산에 관한 이야기도 꺼냈다. 그는 "정부는 그동안 가상자산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불법·불공정 거래행위를 차단하는 등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라며 "특정금융정보법 개정을 통해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사용과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등을 의무화했고, 가상자산 관련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단속도 실시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김 총리는 "오는 9월까지 진행되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가 완료되면 시장의 투명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는 가상자산 사업자의 신고 촉진을 위한 홍보 등을 지속 추진해달라"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