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투자 보따리 챙기는 기업들, 올 때는 뭐 들고 올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5-17 0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정상회담 앞둔 4대 그룹, 행보 주목

  • 2017년 당시 ‘트럼프 보호무역’ 극복 기회로

  • 이번엔 친환경 정책 협력 요구도 이뤄질 듯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기업들이 이번 방미에서 어떤 실리를 얻어낼 수 있을지 경제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삼성·현대차·SK·LG 등 국내 4대 그룹이 미국 내 투자계획을 연이어 발표하는 만큼, 그에 걸맞은 '답례'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이번 방미 일정에서 투자를 통해 ‘바이 아메리칸’에 호응하는 동시에 물밑에서 세제 혜택을 비롯한 반대급부를 요구할 것으로 전망한다.

기업 차원에서 아무리 ‘경제 외교’ 등의 수식어를 붙이더라도 경제성이 있어야 사업을 검토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에도 국내기업들은 미국 내 투자를 앞다퉈 발표했는데, 이후 재계에서는 기업들이 그에 맞는 실리를 챙겼다.

당시 삼성전자, LG전자 등 가전업계는 세탁기 반덤핑 이슈에 얽혀 있었고, 양사는 미국 내 세탁기 공장을 짓겠다는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 결정을 놓고 당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양사는 당시 물류 비용, 세금 등을 감안해 최종 결정을 내렸고, 이는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수익성 증대는 물론 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이 확대되면서 판매량도 오히려 확대됐다. 

재계 관계자는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기업들도 해외 투자를 확대할 때 현지 정부와 세금 등 다양한 혜택을 협상의 테이블에 올려놓는다"며 "삼성전자와 SK이노베이션 등 최근 미국과 관련해 대규모 투자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도 실리를 챙기기 위해 관련 논의가 한창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친환경이라는 산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앞두고 정책적 요구도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 지난 13일 세계 주요 11개국 경제계 대표가 참석한 ‘B7 정상회의’에서도 △보건 △국제이동성 △거시경제정책 △포용적 경제회복 △무역 △기후 △디지털 등 총 7개 분야에 대한 공동성명서가 채택됐다. B7 정상회의는 G7 국가의 경제계 대표들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정상회의다.

이와 관련, 재계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 한국 경제계 대표 자격도 있는 만큼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정상 회담을 앞두고, 기업들이 선물 보따리를 푼다고 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있기 때문에 나서는 것"이라며 "다만 최근 미국과 중국의 갈등 등 정치가 경제로 연결돼 기업의 부담을 주는 일이 많아, 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당국 관계자들이 중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에 동행하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SK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