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협의체 구성 전망..."日 수용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5-16 1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언론 "韓정부 요구하는 협의체, 日 받아들일 것"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일 간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처리수)의 해양 방류 관련 협의체가 가동될 전망이다.

16일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처분 결정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요구하는 양국 간 협의체 구성안을 받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14일 관련 보도에 "정부는 IAEA(국제원자력기구)를 통한 검증 과정과 별도로 우리 입장 전달과 추가 정보 제공을 위한 양자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이를 위한 양자 협의 개최 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일본 역시 주변국이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정보 제공을 요구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국장급 협의체 등의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특히 한국 정부는 외교당국 간뿐 아니라 전문가들도 참여해 구체적으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협의체 가동을 일본 측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본 정부 또한 한국과의 협의체에 폐로 업무를 담당하는 경제산업성 산하의 자원에너지청은 물론, 규제 당국인 원자력규제청과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 역시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각의를 열고,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지속적으로 배출된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해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은 일본 측이 처리수로 지칭하는 오염수의 삼중수소(트리튬)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을 정화 처리해 오염 농도를 낮추더라도 피해를 볼 수 있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발표가 있었던 당일 한국 정부는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항의의 뜻을 전했고, 중국 외교부 또한 "주변 국가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것"이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 5일 영국 런던에서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회의가 개최된 계기에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을 만나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사전협의 없이 이뤄졌다"고 지적하며 한국 측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