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6개월 만에 일본 총리 면담..."한·일관계 지금 같아서는 안 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5-13 0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가 총리 "과거에 얽매이지 말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일본을 방문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2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만나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한 의지를 다졌다. 

13일 한·일관계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박지원 원장은 전날 오전 도쿄에서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 다키자와 히로아키(瀧澤裕昭) 일본 내각정보관과 가진 한·미·일 3국 정보기관장 회의를 전후로 스가 총리를 예방했다.

박 원장은 이 자리에서 스가 총리에게 "한·일관계가 지금과 같아서는 안 된다"라는 취지로 발언하며 한·일관계 정상화 필요성과 의지를 강조했고, 스가 총리도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잘해 보자"며 박 원장의 말에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미 행정부의 대북 정책 발표가 임박하면서 한·일공조가 중요해진 가운데 정상화 의지를 다진 것이다. 

박 원장의 스가 총리 예방은 6개월 만이다. 박 원장은 지난해 11월에도 일본을 방문해 스가 총리와 만났다. 당시 박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관계 정상화 의지를 전달하며 '제2의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제안했다. 다만 당시 일본은 난색을 표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1998년 한·일 양국이 발표한 ‘21C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말한다.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사죄를 담은 내용이 양국 공식 문서에 처음 명시된 선언이다. 

한편, 박 원장은 이번 방일 때 약 20년간 친분을 이어온 일본 자민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과도 전화 회담을 갖고 도쿄올림픽 개최를 응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니카이 간사장은 "한·일 간에 어려운 문제가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해 노력해나가자"고 했고, 박 원장은 일본의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 및 차기 중의원 선거를 응원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또 박 원장은 니카이 간사장에게 코로나 뒤 방한(訪韓)을 요청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