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화 속도 내는 은행권] 비금융권과 ‘디지털 동맹’도 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05-11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

은행들은 타 업종과의 ‘합종연횡’도 본격화하고 있다. 디지털 금융 강화를 위해 비금융권 디지털 기업과 손잡는 것은 물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핀테크 ‘스타트업’들도 키우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6일 KT, 한국IBM과 인공지능(AI)뱅커 개발 등 ‘인공지능 혁신을 위한 삼각 동맹’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기업여신 심사 및 금리 네고 자동화 등 업무 효율화를 위한 ‘AI 심사역’ 고도화 △불완전판매 탐지 시스템을 활용한 ‘AI 내부통제’ 강화 △인공지능과 딥러닝(Deep Leaning) 기반 ‘AI뱅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금융서비스 개발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KT와 중소상공인 대상 데이터 기반 신사업 및 디지털 전환(DT)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KT는 중소상공인 고객에게 자체 개발한 상권분석 서비스인 ‘잘나가게’를 무료로 제공하고 신한은행은 잘나가게 플랫폼에 비대면 사업자 대출 프로세스를 탑재해 고객이 필요한 지역의 상권분석뿐만 아니라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신한은행은 KT의 통신 및 상권분석 데이터를 연계해 중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은행들은 스타트업 지원에도 힘을 쏟고 있다. 유망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 등을 확대하면 향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시 디지털 영역에서 다양한 업무 제휴를 맺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IBK기업은행은 지난달 AI양재 허브와 ‘AI 혁신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유망 AI 혁신기술과 아이디어 보유기업을 발굴‧지원‧육성하는데 적극 협력하고, 사업설명회와 상시 소통채널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기업은행은 AI 양재 허브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금융권 협업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혁신 테스트베드 ‘IBK 1st Lab(퍼스트 랩)’에서 아이디어와 기술을 테스트해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은행도 AI 뱅커 개발을 위해 딥러닝 기반 영상합성 기술 스타트업 ‘라이언로켓’과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AI 뱅커는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과 음성을 합성해 특정 인물의 외모, 자세, 목소리를 반영해 가상 은행원을 구현한 것이다. AI 뱅커는 상담 고객의 음성을 분석하고 이해해 실제 은행원이 상담하는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은 AI 뱅커를 직원 연수프로그램, 은행 내 방송에 먼저 도입하고 향후 스마트 키오스크 화상상담 업무 등 점차 업무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B국민은행도 지난달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기술 개발 및 디지털 생태계 확산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KB이노베이션허브센터에서 활약중인 유망 스타트업 ‘KB스타터스’ 중 선발된 기업에 대해 클라우드 활용 및 투자자 연결,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