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살리자"... 머리 맞댄 지역 노사·민·관 '자금 지원 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04-21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사·민·정 특별 협의체' 구성, 범 시민운동 전개

"이번이 정말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뼈를 깎는 혁신을 하겠다."
 
결국 10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받게 된 쌍용차가 조기 정상화를 위한 협력회의를 열고 지원을 호소했다. 

21일 쌍용차 노사와 지자체 관계자들은 '쌍용차 노·사·민·정 특별 협의체'를 구성하고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첫 협력회의를 쌍용차 경기 평택공장에서 열었다.

회의에 앞서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10년 만에 또 법정관리를 받게 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임직원은 이번이 정말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뼈를 깎는 혁신을 하겠다"고 전했다.

협의체는 쌍용차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와 지역사회 안정을 위해 '쌍용자동차 정상화 지원 범시민운동'을 전개한다. 구체적으로는 △정상화 서명운동 전개 후 건의문 제출 △SNS 릴레이 캠페인 △쌍용차 팔아주기 운동 △쌍용차 및 협력업체 자금 지원 등의 지원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쌍용차가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 된 데 대해 많은 시민이 걱정하고 있다"며 "예전에도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잘 이겨내리라 믿고,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할 게 있다면 모든 힘을 모아 돕겠다"고 말했다.

노조도 적극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정일권 쌍용차노조 위원장은 "(이번 경영 위기는) 대주주가 투자를 방치하고 신차 개발을 연기한 것이 위기를 불러왔고, 경영진들의 무능이 법정관리를 불러왔다"면서도 "노조는 법정관리를 통해 기업회생 절차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사측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했다. 이어 "쌍용차 6500명, 협력업체 포함 20만 노동자의 일자리 보장을 위해 각계각층의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15일 쌍용차에 대한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잠재적 투자자로 거론되는 HAAH오토모티브가 지난달 31일까지 인수의향서(LOI)를 보내지 않으면서 더 이상 절차를 지연시킬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쌍용차는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을 추진해 회생절차를 조기 종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수 인수후보자 간 경쟁으로 이전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M&A를 성사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HAAH오토모티브 외에도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 에디슨모터스를 비롯한 다수 업체가 인수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쌍용차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역 사회의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또한 심려를 끼친 점 매우 송구스럽다"며 "임직원 모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반드시 회사 정상화를 이뤄낼 것이며, 지역 사회에도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현재 협력업체의 부품 공급 중단으로 오는 23일까지 평택 공장을 멈춘 상태다.
 

21일 쌍용자동차 경기 평택공장에서 열린 '쌍용차 노·사·민·정 특별 협의체'에서 관계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