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북, 너도나도 재건축·재개발 완화 요청 봇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04-15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남1구역 다음주 중 서울시 공공재개발 심의 담당 부서와 만남

[사진= 도시재생반대연합 제공]

 
“공공재개발 후보 탈락 후 한남1구역 소유주 다수가 서울시에 몰려가서 만나달라고 요구했을 때는 관심도 없더니 시장이 바뀌고 나니까 만난다고 하네요. 오세훈 시장 효과 아니겠어요?”

“시의원에게 전화랑 이메일로 재건축 규제 완화 민원 넣으세요. 우리 단지 최고층 높이가 50층이 되면 지금 문제가 되는 일조권 실마리도 풀릴 수 있습니다.”

1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그간 민간 재개발 재건축이 막혔던 지역들이 “절호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며 집단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 정비사업을 통한 스피드 주택공급을 거듭 강조한 만큼, 이번 기회에 사업을 빠르게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남1구역은 최근 공공재개발 후보지 재심의를 받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상당하다. 앞서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서 탈락했던 해당 구역은 그간 “용산구청의 잘못된 행정으로 인해 후보지 선정에서 탈락했다”고 주장해 왔다.

이와 관련해 한남1구역 재개발 추진위 관계자는 “다음주 중 서울시 주거정비과와 만나기로 했다”며 “오 시장도 우리 구역이 직면한 상황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 소유주 대다수는 공공이든 민간이든 재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말했다.

최근 새로운 조합집행부를 꾸린 서울 서초구 신동아아파트 주민들도 재건축 추진을 막고 있는 일조권 문제를 이번 기회에 해결하자는 입장이다. 신동아아파트는 지난 2019년 초 신청한 건축심의가 주변 학교와의 일조권 문제로 인해 답보 상태이다. 

이에 신동아아파트 일부 주민들은 최근 서울시 의원에게 건축심의 시 층고를 35층이 아닌 50층으로 늘리고 용적률 규제를 완화해 달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오 시장이 35층 규제 완화를 언급한 만큼, 이번 기회에 50층으로 아파트를 지으면 직면한 일조권 문제도 풀 수 있을 것이란 셈법이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임기 내 재개발이 완전히 막혔던 도시재생 지역들은 이날 오후 국회 앞에서 “도시재생 지역의 지정이 불공정하게 이뤄졌다”며 “주민 요구에 따라 도시재생지역 해지를 허가해 달라”고 시위를 열었다. 창신동, 서계동, 숭인동 등 도시재생 지역 10여곳이 참여했다. 이들 지역은 도시재생 현황 등 관련 자료를 오는 19일 오 시장에게 보내기로 했다.

이들 지역 중 한 곳인 장위11구역 관계자는 “선거 유세 시간 오 시장이 우리 구역을 방문하고 신속한 뉴타운 해제 환원을 약속했다”며 “뉴타운과 같은 통합재개발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 정비사업 예정지구 주민대책위는 최근 국민의힘 부동산 특위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간담회에 참여했던 한 주민대책위 회원은 “민간개발을 더 잘할 수 있으니, 민간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며 “간담회에 참석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주민 요구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해 주민들의 기대감이 크다”고 상황을 전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서울시 차원에서 의견 청취는 할 수 있겠지만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의견을 내놨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오 시장이 공약으로 용도지역 변경이나 35층 층고 규제 폐지를 들고 나와 시장이 바뀌면서 도시계획과 관련한 철학까지 완전히 바뀌었다"며 "이슈가 있는 매머드급 단지들이 이번 기회에 본인들의 의견을 내려는 모습이지만 이것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진 의문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