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재차관 "녹색금융 2030년까지 2배 확대… 기후대응기금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1-04-13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도적·포용적·협력적 기후금융 추진"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녹색분야 정책금융자금을 2030년까지 현재의 2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해 녹색투자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1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재부와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가 공동개최한 기후금융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포럼에서 그린 선도국가로 변화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세 가지 기후금융행동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초기 투자 비용을 지원하는 '선도적 기후금융'을 언급하며 "녹색분야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비중을 현재 6.5%에서 2030년 약 13%로 확대하고 올해 기후대응기금 설치의 법적 근거를 마련 후 내년 운용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의 환경정보 공시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기관투자자의 스튜어드십 코드 개정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포용적 기후금융'도 언급했다. 포용적 기후금융이란 전환 과정에서 취약계층과 저소득·개도국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는 글로벌 기후 대응의 시너지 효과를 위한 '협력적 기후금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야닉 그레마렉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은 축사에서 "한국 정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2050 탄소중립 비전' 선언은 전 세계적 기후변화 모멘텀 촉진에 기여했다"며 "올해 상반기 발표될 한국 정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다른 국가가 참고할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오는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한국에서 열리는 'P4G 서울정상회의'의 시작을 알리는 사전 행사다. P4G 및 GCF 회원정부기관,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등 국제기구와 유관기관, 학계 1000여명 이상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글로벌 기후재원의 동향 및 탄소중립 전망', '녹색경제 이행을 위한 녹색금융과 투자 전략' 등 2개의 세션을 통해 발표와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