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2022년 예산편성위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임업인 바우처 지원사업 접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1-04-09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주민공모사업 20억원 목표, 시민소득증대 등 생활밀착형사업 중점 발굴

[사진=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내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나섰다.

올해 시는 주민제안사업 구분을 폐지하고 시민제안 공모사업과 동 현안의 해결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2022년도 당초예산 반영을 위해 운영하는 올해 주민참여예산제는 △시민제안 공모사업(목표액 15억원), △자치계획형 사업(목표액 5억원), 새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일반투자사업 등 세 부문으로 구분해 추진한다.

다음달부터 7월까지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 및 운영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지난해 실시된 인터넷 강의 형식의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확대해 주민참여 예산제도 및 시 재정운용의 이해에 대한 심화내용을 편성한다

또 기존 주민참여예산 위원(1기) 2년 임기가 올해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주민참여예산위원 공개모집과 위원회 구성을 5월까지 완료하고, 기존 추진 중인 주민참여 예산사업에 대한 모니터링을 병행해 사업 진행상황 및 예산집행 점검 결과를 시 홈페이지에 게시해 주민 관심과참여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한편 주민참여 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해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안에 반영하는 제도로써, 모든 예산편성 과정에서의 주민 참여를 목표로 지방재정의 민주성·책임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지난해 주민참여 예산사업 55건 중 36건을 최종 선정해 총 27억여원을 당초 예산안에 반영하는 등 예산 반영률 및 사업비 모두 전년도 실적을 상회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심재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주민참여 예산제도에 많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이제까지의 주민참여사업이 마을 주변 환경정비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올해는 다양한 시민 불편 해소, 지역사업 아이디어 공모로 확장해 우리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열어갈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동해시는 오는 12일부터 30일까지 관내 임업인 바우처 지원사업을 접수한다고 9일 밝혔다.

임업인 바우처는 ‘코로나19 극복 영림지원 바우처’와 ‘소규모 임가 한시경영지원 바우처’ 2개 사업으로 추진된다.

영림지원 바우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판로 제한, 매출 감소 등의 임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목상 임야에서 버섯류, 산나물류, 약초류를 생산하는 농업경영체의 경영주 임가에 100만원의 바우처가 지원된다.

소규모 임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는 코로나19 피해에 취약한 소규모 영세 임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0.5ha 미만의 임야에서 단기소득 임산물을 재배하며 농·산촌 지역에 거주하는 농업경영체의 경영주 임가에 30만원의 바우처를 지원하게 된다.

신청은 소득감소 증명서류 등 구비서류를 갖춰 동해시청 녹지과에 방문, 신청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녹지과 산림경영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안창현 산림경영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득 피해를 보거나, 어려움을 겪는 임업인들이 빠짐없이 신청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