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세계경제 6% 반등"...미-중 쌍두마차 견인에 코로나 위기 극복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4-07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경제성장률 '美 6.4%·中 8.4%' 전망...'백신 출시·대규모 재정책' 영향

  • 신흥국·개도국 경제 회복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려져...선진국 긴축 늦춰야

국제통화기금(IMF)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1980년 이후 최고치인 6%로 전망했다. 각국의 백신 접종 확대와 경기 회복을 위한 대규모 재정 투입으로 코로나19 보건·경제 위기가 종결할 것이라는 평가다. 특히, 미국과 중국 등 경제대국이 올해 성장세를 견인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은 반면, 신흥국과 빈국 등의 성장세는 오히려 줄어들어 경제 불평등이 심화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6일(현지시간) IMF는 '분기적 (경제) 회복의 관리'라는 주제로 190쪽 분량의 '세계 경제 전망'(World Economic Outlook) 보고서를 발간했다. IMF는 매년 4월과 10월 두 차례 각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발표하고 1월과 7월 내놓는 수정보고서에선 주요국을 중심으로 전망치를 조정한다.
 

국제통화기금(IMF)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 추이. 각 막대봉은 2020년 4월·6월·10월, 2021년 1월·4월 순.[자료=국제통화기금(IMF)]


해당 보고서는 올해 세계경제가 6.0%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지난 1월 전망치(5.5%)보다 0.3%p(포인트), 그보다 앞선 지난해 10월 당시(5.2%)보다는 0.8%p나 상향한 수치다. 내년 성장률 역시 직전 전망치(4.2%)보다 0.2%p 오른 4.4%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AP는 "IMF가 올해 세계 성장률을 사상 최고 수준으로 전망했다"면서 "IMF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첫 시점인 1980년 이후 세계 경제가 가장 빠르게 확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IMF가 세계 경제성장률을 대폭 상향한 것은 올해 세계가 코로나19 유행세로 인한 보건·경제위기를 극복할 것이란 평가를 내렸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기타 고피나스 IMF 수석 경제학자는 "코로나19 전염 사태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상태임에도 세계는 보건·경제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점점 더 많은 방법을 찾아내고 있다"면서 "다만, 코로나19 백신 출시 속도와 각국의 경제 지원 정책 범위, 관광산업 의존도 등과 같은 구조적 요인으로 각 지역과 소득 수준에서 다중적인 속도의 회복세가 진행 중"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고피나스 경제학자는 올해와 내년 미국의 경제 회복세를 지목해 "미국의 추가적인 재정 지원이 경제 전망을 더욱 개선시켰다"면서 "미국은 2022년 코로나19 대유행 종결에 따른 국내총생산(GDP) 예상 수준을 넘어서 성장하는 세계 유일의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IMF는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 -3.5%에서 올해 6.4%로 대폭 반등하고, 내년에도 3.5%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앞서 1월 전망치와 비교했을 때 올해는 1.3%p, 내년은 1.0%p 상향조정했다.

이와 함께 중국은 지난해 2.3% 성장에 이어 올해 8.4%, 내년 5.6%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했다.

토비아스 아드리안 IMF 통화자본시장 국장은 CNBC에서 "중국은 긍정적인 의미에서 이상적인 예시"라면서 "중국은 일찌감치 매우 공격적으로 코로나19를 단속한 덕분에 경제가 이미 지난해 중반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으며, 2차 유행세에서도 거의 충격을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IMF는 "지난해 9500만명가량이 극빈층으로 추락한 것으로 추정하며 저소득층과 개도국, 특히 저소득층 학생·여성의 학습 손실은 더덕 심각해졌다"면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불평등 현상이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이어갔다.

선진국과 비교해 더 큰 타격을 입은 신흥시장 경제와 저소득 개발도상국이 앞으로도 더 큰 중기적 손실을 볼 수 있으며, 소득 수준에서는 청년과 여성·상대적으로 낮은 교육 성취도를 보인 근로자·비정규 노동자가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는 것이다.

실제 권역별로도 선진국은 지난해 -4.7%에서 올해 5.1%, 내년 3.6%으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한 데 비해 신흥국과 개도국은 지난해 -2.2%에서 올해 6.7%, 내년 5%로 예상했다.

각각으 1월 전망치였던 -4.9%·4.3%·3.1%와 -2.4%·6.3%·5%를 고려했을 때 신흥·개도국의 상향 수준이 미약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IMF는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기 때문에 향후에도 국제사회가 유동성에 대한 적절한 접근을 지속해서 보장하는 한편, 미국 등 선진국들이 지나치게 빨리 재정·통화 긴축 정책에 돌입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고피나스 경제학자는 "주요 중앙은행들이 테이퍼링(국채 매입의 점진적 축소)에 따른 피해를 피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명확한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면서 세계 금융위기 이후인 2013년 당시의 상황을 들어 "선진국의 금리가 높아지면 해외 투자에 의존하는 신흥·개도국의 차입 비용과 부채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IMF는 각국 정부가 '위기 탈출'에 계속 초점을 맞춰 의료 체계를 포함한 재정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후에는 장기적인 피해를 축소하기 위해 공공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에 대해 고피나스 경제학자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려는 추가적인 노력 없이는 국가 간 생활 수준의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으며 수십년 동안 이어져온 세계 빈곤 감소 추세는 역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소재한 국제통화기금(IMF) 본부 모습.[사진=신화·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