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국회의원 투기' 고발인 조사 마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4-06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발·진정 접수 의원 5명…가족은 3명

  • '내부정보 이용' 김상조 前실장 고발인도

서울 중구 한 건물에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 경찰 신고센터가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국회의원 조사에 본격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최승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수사국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투기 의혹으로 고발된 국회의원 5명에 대해 지난주 고발인 조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현재 조사 내용을 토대로 확인 작업 중이다.

최 국장은 "부동산 관련 자료를 확보해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국회의원 본인 조사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수본이 조사하는 국회의원은 총 10명이다. 고발·진정이 접수된 국회의원 5명과 그 가족은 3명이다. 또 다른 국회의원 2명은 투기 의혹으로 고발당했지만, 확인 결과 이들은 직권남용 등의 상황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부동산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2건의 고발인에 대한 조사도 마쳤다"며 "국회의원 가족 3명에 대한 고발인·진정인 조사도 곧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임 시절 아내 명의로 세종시 땅을 매입한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과 관련해선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모바일 기기 등에 대한) 포렌식 작업을 하고 있다"며 "아직 사법처리를 말씀드릴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고발인도 조사했다. 김 전 실장은 전세가 상한제가 시행되기 직전에 서울 강남구 청담동 아파트 전셋값을 14.1% 올려 업무상 비밀 이용 혐의로 고발당했다.

이에 대해 최 국장은 "부동산 투기와는 결이 다르다"며 "내부 정보를 이용했는지 여부, 관련 법이 어느 정도 공지돼 있었는지 등 사실관계를 명확히 한 다음 (처리 방향을) 수사팀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기 의혹이 제기된 대통령 경호처 과장과 관련해 청와대를 압수수색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필요하다면 할 수 있다"며 "수사팀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특수본은 현재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152건, 639명을 수사 중이다. 이 중 3기 신도시 관련은 51건, 200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