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바이든, 아시아계 증오 범죄 대응 TF 신설·4950만 달러 기금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3-31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국에서 잇따라 벌어지는 아시아계 증오 범죄의 심각성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에 나섰다.

30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반(反) 아시아계 폭력행위 증가 대응과 아시아·태평양계 미국인(AAPI) 공동체의 안전과 포용 증진을 위한 새로운 조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직후인 지난 1월26일 발표한 아시아계에 대한 인종차별과 외국인 혐오 행위를 퇴치해야 한다는 각서의 후속 작업이다.
 

지난 28일(현지시간) 미국 전역에서 아시아계 인종차별을 규탄하는 시위가 열렸다.[사진=UPI·연합뉴스]


아울러 지난 16일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한국계 여성 4명을 포함해 총 8명의 사망자가 나온 총격 사건이 발생한 이후, 미국 전역에서 아시아계 인종차별 규탄 여론이 높아지는 동시에 아시아계를 겨냥한 증오범죄가 증가하는 상황 역시 해당 조치를 서둘러 발표한 배경이다.

이와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9일 애틀랜타를 긴급 방문해 유족을 위로하고 AAPI 지역사회 지도자들과 면담하기도 했다.

AAPI란 아시아계 이주민, 하와이 원주민, 태평양 섬에서 이주한 폴리네시아인 계통의 미국인을 가리키는 말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서도 "우리(미국)는 아시아계를 향한 폭력이 증가하는 것에 침묵할 수 없다"면서 "이와 같은 공격은 잘못됐고 미국적이지 않으며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조치는 아시아계와 관련한 정책 검토 대상을 기존의 인종차별적인 폭력과 편견을 넘어 포용·재산·기회의 문제로 확대하고, 향후 수 주간 행정부가 이들의 대표와 관련 조직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도록 했다.

특히, 이를 위해서 미국 보건복지부(HHS)는 산하 '코로나19 보건 형평성 태스크포스(TF) 위원회' 아래에 소위원회를 신설하고 상근 담당자를 임명할 계획이다.

해당 소위는 아시아계를 향한 인종차별과 외국인 혐오에 대처하고, 불평등을 해소할 권고안을 제안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한 폭행과 성폭력 피해자를 돕기 위해 4950만 달러(약 561억원)의 기금을 할당한다.

이와 함께 아시아계 혐오 범죄에 대한 법적 대응도 강화한다. 미국 법무부는 아시아계를 겨냥한 증오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기관 간 대응책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증오범죄 자료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범죄자료 검색 웹사이트에서 증오 범죄 자료를 공개하며, 각 주와 지방의 법 집행관들이 증오범죄 보고를 촉진하도록 전국 규모의 시민권 교육 행사도 개최한다.

이를 위해 미국 법무부는 증오범죄 웹사이트의 개선을 마치고 영어와 함께 한국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필리핀 타갈로그어·아랍어로도 관련 안내를 제공한다.

아울러 미국 사회에 대한 아시아계의 공헌을 알리는 인터넷 도서관을 설립하고, 아시아계에 대한 편견과 혐오 예방을 위한 연구 기금 확대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행정부는 공정성과 기회, 모두를 위한 포용을 진전시키기 위해 아시아계 지도자, 시민운동 조직, 공동체와 손을 맞잡고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법무부 홈페이지 내 증오범죄 관련 안내 페이지.[사진=미국 법무부(DoJ)]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