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ESG 모범규준 개정안이 기업 지속가능 성장 방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03-31 0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추진 중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모범규준 개정안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31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ESG 모범규준 개정안에 대한 의견서'를 지배구조원에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전경련은 "ESG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취지에 적극 공감하지만 ESG 기준을 급격하게 강화하는 것은 기업들에 부담이 된다"며 "이번 모범규준이 향후 지배구조원의 ESG 평가 기준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 기업들의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ESG 평가 기관마다 기준이 달라 평가 결과가 일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기준이 또 새롭게 추가되면 기업들의 혼란만 가중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좌초자산과 관련한 모범규준 도입에 앞서 기업이 충분히 연구할 시간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좌초자산은 화력 발전 등 기후변화로 자산 가치가 급격히 떨어져 상각되거나 부채로 전환될 위험이 큰 자산을 말한다.

전경련은 "좌초자산은 아직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등에 명시적으로 반영되지 않은 개념"이라며 "기업의 회계에 반영하게 할 경우 기업 가치에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전경련은 내부탄소가격 도입과 관련해서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내부탄소가격은 기업의 탄소 배출에 가격을 매기는 제도다.

전경련은 인권 관련 실무 부서 구축,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 경영 현황 공개 등 '인권 경영'과 관련한 모범 규준을 새롭게 추가한 것에 대해서는 "추후 ESG 평가 기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기업에 지나친 부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영 승계 관련 내부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배구조 모범규준에 대해서는 "글로벌 스탠다드의 관점으로 봤을 때 생소한 제도"라며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고 했다.

전경련은 지배구조원의 ESG 평가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평가 기준이 상세하게 공개되지 않아 기업들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