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후보 인터뷰] 김영춘 "김해공항 흑자 내고 서울로 가는 구조...가덕도 신공항이 해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황재희 기자
입력 2021-03-30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영춘 與 부산시장 후보..."부산 경제 살릴 적임자"

  • "신공항, 정부와 긴밀하게 협조하려면 내가 시장돼야"

  • ​"'비리 백화점' 박형준, 시민들 자존심이 허락 안 해"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사진=김영춘 후보 캠프]


“부산은 지금 경제적 생존을 위한 몸부림의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민주당 후보가 부산시장으로 당선돼야 동남권 관문 공항인 가덕도 신공항을 정부와 긴밀하게 협조해 조기 착공할 수 있습니다. 부산시민들이 이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선 김영춘 후보의 포커스는 오로지 ‘부산의 경제’에 맞춰져 있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가 크게 터지면서 판세가 민주당에 불리해졌지만, 부산시장 후보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산의 미래'라고 강조하며 자신이 앞장서서 부산의 경제를 살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부산 경제 고사 수준…생존을 위한 몸부림 시작”

김 후보는 지난 27일 부산 진구 선거사무소에서 진행한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부산 경제가 사실상 고사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서울 사람들은 물론 부산시민들도 모르는 것이 있는데, 현재 운영되는 김해공항이 1000억원의 흑자를 내고 있으나 그 돈은 부산에 재투자가 되지 않고 서울로 가고 있다”며 “중화학공업지대인 부산‧울산‧경남지역은 점차 중국에 밀리며 경제 전체가 거의 몰락하고 있다. 산업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소단박(輕小短薄)형 아이티(IT)‧바이오 첨단산업으로 가야 하는데, 이것들은 다 수도권에 있다”며 “이 사업들은 주로 항공물류를 이용해 인천공항을 통해 90% 이상이 처리되고 있어 유리한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서울과 가장 먼 부산은 경제적으로 죽어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반도체나 스마트폰과 같은 물류가 전체 수출·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5% 이내이지만, 가격으로 치면 30%가 넘는다. 이에 따라 부산에서 첨단산업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24시간 화물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경제 공항이 필요하다. 김 후보가 가덕도 신공항의 조기 안착을 강조하는 이유다.

◆“가덕도특별법, 통과로 끝 아냐…제대로 끌고 갈 사람 필요”

김 후보는 가덕도신공항 설립을 위한 특별법이 지난 2월 국회를 통과했으나, 조기착공하기 위해서는 부산시장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부산시민들은 가덕도특별법이 통과됐으니 다 끝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 지금도 국토교통위원회 일부 위원이나 기타 지역에서 반대가 있는 만큼 조기착공을 위해서는 계속해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야당 쪽 사람이 부산시장이 되면 가덕도신공항이 순탄하지 못할 수 있다. 누가 시장이 돼도 상관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보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은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긴밀하게 협조해도 가덕도신공항은 빡빡한 일정이다. 특히 2030엑스포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029년에는 공항이 완공돼야 한다”며 “경쟁에서 이기려면 2023년 유치결정전 이전에 빠르게 시간표를 확정해 세계에 공개해야 한다. 만약 착공이 지연된다면 엑스포 유치 계획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간혹 수도권 사람들이 가덕도신공항을 두고 특혜니 졸속이니 하며 경제성 효과를 따지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부산에서 보면 분노하는 부분”이라며 “동남권 신공항은 1000만명이 이용 가능하다. 전라도 여수‧순천‧광양 시민들이 100만명 정도 되는데, 가덕도신공항에 1시간 반이면 온다. 대구‧경북‧포항 등도 그렇다. 동남권 1000만명을 위한 가덕도 신공항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영춘 후보 [사진=김영춘 후보 캠프]


◆부산 경제, YC 노믹스와 천지개벽 프로젝트로 해결

김 후보는 YC 노믹스와 천지개벽 프로젝트로 위기에 빠진 부산의 경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YC 노믹스는 하드웨어 구축사업으로, 가덕도 신공항과 북항재개발 사업 및 40리 경부선 숲길 사업 등을 포함한다. 40리 경부선 숲길사업은 부산 구포~부산진역까지 이어진 경부선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며, 북항재개발 사업은 경제자유구역을 원도심과 그 주변 일대로 확대하는 것이다.

김 후보는 “40리 경부선 숲길사업은 5개 도시가 환골탈태하는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또 부전역 쪽을 메가시티 중앙역으로 만들어 KTX와 일반열차가 설 수 있도록 하겠다. 북항 재개발지역은 홍콩 이탈 기업 등의 해외자본유치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같은 합작기업에는 투자에 따라 국세와 지방세를 100% 감면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원도심은 수직축으로 접근성을 개선해 산동네를 아름다운 도심으로 재창조하는 천지개벽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준 후보, 불법비리 의혹 백화점

상대 후보인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를 향해서는 ‘각종 불법 비리 의혹의 백화점’과 같다고 질타했다.

김 후보는 “박 후보는 가족들 전체가 부동산 게이트 의혹을 받고 있다”며 “아들‧딸이 해운대 엘시티 황금뷰 아파트를 위아래로 나란히 매입했다는 것은 깜짝 놀랄 일이다. 중개인을 우연히 만나 그것도 중개료도 안 받고 매입 했다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언론에서는 엘시티 실소유주 이영복이 차명으로 분양받은 것들 중 일부가 (박 후보에게) 건네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고, 국민 입장에서도 특검을 통해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며 “나아가 해운대나 기장 등 각종 땅 매입 의혹이 나올 때마다 미술관을 지으려고 샀다고 해명하고 있는데, 땅 의혹만 나오면 미술관을 지으려고 했다고 한다. 미술관 지으려고 했다는 이야기가 나중에 신종투기수법처럼 부동산시장 안에서 벤치마킹 대상이 될까 봐 걱정 된다”고 저격했다.

김 후보는 “이것뿐만 아니라 자녀 입시 특혜 등 이루 다 열거하기 힘든 여러 의혹이 많다”며 “이런 의혹들이 있는 공직 후보는 부산시민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동산 투기 문제, 이번 기회 싹 다 뿌리 뽑아야

김 후보는 이번 LH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LH 사건이 오래된 관행적 문제라고 하지만, 문재인 정부 재임 기간에 터졌기 때문에 집권여당이 책임을 지고 분노도 안아야 한다”며 “그래서 이참에 아예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제대로 했으면 좋겠다. 특히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종사자는 투기에 가담하지 못하도록 하는 정책을 만들고 관련된 사람들이 드러나면 처벌도 제대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조치를 통해서 앞으로 대한민국에 큰 교훈을 남기는 시금석의 사건이 됐으면 좋겠다. 문 정부는 부동산시장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고전하고 있다. 임기가 끝날 때까지 화끈하게 전력투구하자. 이것이 우리 정부와 여당이 해야 할 책임”이라고 전했다.

부산의 경우 특수한 상황에 걸맞은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부산은 인구가 빠져나가는 도시이기 때문에 투기가 많지 않으나 해운대 등 바닷가를 중심으로 특수한 수요가 있다”며 “여기에는 부산뿐 아니라 서울 사람도 와서 투기를 하고 있다. 내가 부산시장이 되면 특수한 투기 수요를 억제‧예방하는 정책을 맞춤형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