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대외부문 안정적 회복… 인플레·미국 국채금리 변동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1-03-15 1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국인 직접투자 디지털·그린 분야서 크게 증가" 평가

  • 상반기 외국인 투자 유치 로드맵·해외수주 보강대책 발표

홍남기 부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1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제221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우리경제 대외부문은 상대적으로 안정 내지 회복세를 견지해 오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과거 위기시 대외경제 부문 변동성과 리스크 부각이 반복됐던 것과 달리 이번 위기의 전반적인 안정세는 한국 경제의 위기 극복과 경기회복의 밑거름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며 "다만 글로벌 유동성 확대에 따른 인플레, 미국 국채금리 변동 등 최근 변화요인에 대해서는 관찰과 대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1~2월 수출은 10% 수준의 증가세를 나타낸 데 이어 3월 초순(1~10일)에도 반도체·승용차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 부총리는 "외국인 투자는 전반적인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디지털·그린뉴딜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투자는 크게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외환·금융 부문도 우려할 만한 변동성 없이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해오는 가운데 외국인 자금은 채권시장을 중심으로 순유입되는 기조"라며 "전반적으로 중앙은행, 국부펀드 등 중장기 우량 투자자 비중이 높아 급격한 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한국이 강점을 지닌 디지털·그린 등 첨단산업 분야 외국인투자 유치 강화를 위해 상반기 중 '첨단 외국인투자 유치 로드맵'을 발표하고 해외수주 300억달러 달성을 위해 수주기업의 애로 해소와 지원을 중심으로 '해외수주 보강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대비 부문별 국내제도 개선방안'도 검토했다. 정부는 지난 1월 CPTPP 가입을 적극 검토하고 이를 위해 △위생 검역 △수산보조금 △디지털 통상 △국영기업 등 4대 분야의 국내제도를 정비하기로 결정했다.

홍 부총리는 "수산보조금 제도개선은 수산자원 고갈방지 및 지속가능한 어족자원 확보의 일환으로 WTO에서도 주요 개혁과제로 논의중"이라며 "과잉 어획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총허용어획량 관리 등 수산자원관리시스템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어선감축, 바다목장 조성 및 바다숲 확대 등 수산자원 회복사업도 병행할 방침이다.

디지털 통상은 디지털비즈니스 원활화 차원에서 정보의 이전, 새 디지털산업 규제수준 등이 주요 쟁점이다. 홍 부총리는 "개인정보 국외이전 요건 보완 등 데이터 보호와 활용간 균형 도모,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온라인 플랫폼 등과 같은 뉴미디어 산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