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중국판 유튜브' 비리비리 IPO…최대 30억달러 조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3-09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리비리, 홍콩증시 2차 상장…IPO 규모 시장 예상치 2배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중국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비리비리가 홍콩 2차 상장을 통해 최대 30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3조4000억원 가까운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애초 시장 예상치 15억 달러보다 두 배가량 늘어난 규모다.

9일 중국 경제 매체 증권시보는 소식통을 인용해 비리비리가 이번 주 안으로 홍콩증권거래소의 비공개 상장 심사를 거쳐 조만간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비리비리 상장 주관사로는 골드만삭스, JP모건체이스, 모건스탠리, 스위스UBS은행 등이 참여한다.

시장은 비리비리가 이번 2차 상장으로 최대 30억 달러를 조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앞서 예고했던 것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다. 그만큼 비리비리 가치를 시장에서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비리비리가 홍콩 시장에 2차 상장한다는 소식에 뉴욕 시장에서 비리비리 주가는 지난 1년 새 3배 넘게 올랐다. 

비리비리 뿐만이 아니다. 최근 미국 증시에 상장된 다수 중국 기업들이 최근 홍콩 증시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격화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다. 지난 2019년 알리바바를 시작으로 넷이즈, 징둥 등이 홍콩 2차 상장에 성공했다. 씨트립, 핀둬둬, 바이두, 오토홈 등도 홍콩증시 상장을 준비 중으로 알려졌다.

나스닥에도 상장된 비리비리는 2009년 6월 출범 후 줄곧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다가 동영상 스트리밍 사업의 성공으로 2016년부터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비주류 문화로 취급받던 2차원(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소설 등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주제로 한 콘텐츠) 문화의 중심 플랫폼이란 독특한 색깔도 만들어내며 중국 누리꾼 사이에서는 'B잔(站)'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동영상 수요가 늘어나면서 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