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김진국 신임 민정수석…盧 정부 법무비서관 출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3-04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민정수석’과 호흡…2009년 ‘박연차 게이트’ 변호도

  • 다시 민정수석 비검찰 기조로…민변 출신 노동·인권 변호사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후 신임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에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을 임명했다. 김진국 신임 민정수석이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신임 민정수석으로 임명한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출신의 노동·인권 전문 변호사다.

김 신임 수석은 1963년생으로 광주 전남고와 서울대에서 학·석사를 지냈다. 사법고시 29회 출신으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위원,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을 역임했다.

신현수 민정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 수석에 대해 “노동·인권 변호사로서 문재인 정부의 감사위원, 참여정부의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을 역임했다”면서 “이외에도 대한 변호사협회 일제 피해자 인권 특별위 위원. 서울지방노동위 공익위원, 행정심판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서 사회적 약자의 권리보호를 위해 헌신해 온 법조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 수석은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법무비서관으로서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사정비서관이었던 신 수석과도 함께 일했다.

청와대를 나와서는 2009년 이른바 ‘박연차 게이트’ 검찰 수사 당시 ‘문재인 변호사’와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변호하기도 했다.

김 수석은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여러 모로 부족한 점이 많지만 맡은 바 소임을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주변도 두루두루 잘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