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학기 등교 시작…유치원·초1~2·고3 매일 등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3-02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리두기 단계 조정따라 혼선 예상

서울시 한 초등학교 모습. [사진=연합뉴스]


2일 새 학기 등교가 시작됐다.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이하에서 매일 학교에 간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개학이 연기되지 않아 이날부터 1학기가 시작됐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장기화로 전교생 전면 등교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올해는 거리두기 2.5단계 전까지 유치원생과 초등 1·2학년생이 등교 밀집도(전교생 중 등교 가능한 인원)에서 제외돼 매일 등교할 수 있다. 고등학생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3학년만 매일 등교 대상이다.

특수학교(급) 학생과 소규모 학교도 같은 조건에서 매일 등교가 가능하다. 소규모 학교 기준은 지난해보다 완화돼 전교생 300명 이상 또는 400명 이하면서 학급당 학생 수가 25명 이하인 학교까지 포함됐다. 이에 따라 소규모 학교 수는 전국 5000여개에서 6000여개로 늘어났다.

거리두기에 따른 등교 밀집도는 △1단계 3분의2 이하 원칙이나 조정 가능 △1.5단계 3분의2 이하 △2단계 3분의1 이하 원칙(고교는 3분의2 이하)이나 3분의2까지 조정 가능 △2.5단계 3분의1 이하 △3단계 전면 원격 수업으로 지난해와 같다.

수도권에는 현재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돼 이 지역 유치원과 초등·중학교 밀집도는 원칙적으로 3분의1이지만, 학부모들이 등교 확대를 요구해 상당수 학교가 3분의2 등교 방침을 정했다. 매일 등교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학년 등교 일수는 일주일에 2∼3회, 혹은 격주, 3주 가운데 2주 등으로 지난해와 비슷하다.

교육부가 초등학교 2학년 이하 학생을 중심으로 등교 확대에 나선 것은 지난해 교내 감염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아와 초등학생 확진이 적었다는 사실도 한몫했다.

최근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시 초등·중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10명 중 7명이 거리두기 3단계 전까지 등교 인원을 3분의2로 확대하는 데 찬성했다. 교사 찬성률은 평균 54% 수준이었다.

물론 올해도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따라 등교 밀집도가 변경될 수 있다. 거리두기 체계 개편 논의도 진행 중이어서 학교 현장 혼란도 예상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거리두기를 개편하면 학사 운영 방침 변경도 불가피하지만, 큰 틀에서의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거리두기 체제를 개편하면서 (등교 확대와 관련한) 서울시교육청 제안을 깊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