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온기 돌아야 경제 반등…집단면역 시기가 문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1-02-25 1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진정·외부 소비 빠를 수록 긍정적

  • 백신플랜 조기 성공땐 성장률 최대 3.8%

  • 추경 통한 4차 재난지원금 지원도 변수

[그래픽=아주경제 미술팀]

한국은행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수준으로 유지한 데는 ‘내수 불확실성’에 보다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크게 작용했다. 수출이 확실한 회복 시그널을 보이고 있지만, 내수 불확실성을 모두 덮긴 불충분하다는 인식이 컸다. 결국 성장률 회복 속도를 가를 최대 변수는 ‘코로나19 백신 공급’이다. 원활한 백신 공급으로 내수가 회복되고 고용 지표 및 소비 개선 등의 부차적 결과로 이어졌을 때, 회복 속도는 더욱 빨라질 수 있다.

◆올해 ‘소비·고용’ 모두 빨간불

한은이 25일 올해 성장률을 3.0%로 유지한 건 다른 기관들의 시각과는 소폭 차이가 있다. 글로벌 기관들의 경우 전망치를 조금씩 상향 조정하는 기조가 뚜렷했다. 일례로 국제통화기금(IMF)은 3.1%로 올려 잡았고, 해외 투자은행(IB)들도 평균 3.2~3.4%까지 개선된 전망을 내놨다.

한은의 고민을 키운 최대 걸림돌은 ‘내수 부진에 따른 소비 위축’이다. 실제로 한은은 민간소비 전망치를 2.0%로 1% 포인트 이상 낮춰 잡았다. 이 과정에서 대면 서비스 소비가 큰 폭으로 위축된 걸 가장 큰 제약 요인으로 봤다. 해당 업종 종사자들의 소득 여건이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있는 것도 고민거리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경기 회복세가 어느 정도 강도를 갖고 상향할 것인가는 결국 소비가 언제 어떻게 회복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고용’은 또 다른 부정적 요인이다. 이번 전망에서 올해 취업자 수 증가폭을 8만명으로, 석 달 전(13만 명)보다 5만명이나 낮춰 잡았다. 반대로 실업률 전망치는 3.8%에서 4.0%로 올렸다. 이는 앞서 정부가 밝혔던 90만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 계획을 모두 반영해 산출한 결과다. 한은은 대면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당분간 부진한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나마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가 이어진 건 위안거리다. 실제로 지난 1월 수출은 작년 동월보다 11.4%나 증가한 48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수출은 지난해 대비 17% 정도 늘었다. 조입일수를 고려하면 증가폭은 29.2%까지 커진다. 설비투자도 반도체 경기회복 등에 힘입어 뚜렷한 회복 흐름을 점쳤다. 건설투자도 그간의 조정흐름이 마무리되고 회복국면으로의 전환이 가시화됐다고 봤다.

◆성장률 가를 최대 변수는 ‘백신 공급·추경’

향후 내수 흐름을 좌우할 결정적인 변수는 ‘백신 보급’이다. 이를 통해 정상적인 외부 소비활동이 가능해졌을 때, 고용지표 개선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은 역시 백신 공급 속도에 따라 경제 성장률이 크게 갈릴 것으로 봤다.

이번 전망치는 정부 계획대로 백신 접종이 오는 11월 집단 면역을 형성할 것이란 결과를 반영해 산출했다. 만약 백신 보급이 빨라지고, 코로나 사태가 올 초중반 이후 빠르게 진정된다면 3.8%까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반대로, 코로나 진정이 예상보다 늦어져 내년까지 미뤄진다면 성장률은 2.4%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봤다.

이 과정에서 4차 재난지원금 등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확정되면 성장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관련 규모는 19조5000억원 정도가 될 가능성이 유력하다. 다만 국회에서 증액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한은 관계자는 “(4차 재난지원금이 확정될 경우) 당초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2, 3차 재난 지원금보다 규모가 늘었고 선별적으로 간다는 취지인 듯해서 성장 제고효과가 전보다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