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우리 동네 방송 '공동체라디오' 늘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1-02-24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방송통신위원회 현판. [아주경제DB]송]

우리 동네 방송, '공동체라디오'가 활성화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 신규 허가를 위한 정책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공동체라디오방송은 소규모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소출력 라디오방송이다. 2005년 최초 시범방송 이후 현재 서울 관악과 마포, 경기 성남, 광주 북구, 대구 성서, 공주, 영주 등 전국 7개 방송사가 운영 중이다.

공동체라디오는 광역단위의 방송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소규모 공동체의 현안과 행사, 소식을 주제로 주민이 직접 방송을 제작하는 지역밀착형 미디어다. 주민자치를 위한 공론의 장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 시의성 있는 지역정보를 전달하고, 주민들의 유대 형성을 통해 재난 극복에 기여하기도 했다. 그러나 도입 이후 현재까지 신규사업자 선정이 없어 저변확대 등에서 한계를 보였다.

방통위는 공동체라디오방송의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하고, 주민참여 미디어 문화 확산에 부응하기 위해 신규사업자 선정에 나선다. 공동체라디오의 저변을 넓혀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의 방송접근권을 확대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공동체라디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화도 논의 중이다.

김효재 상임위원은 "서울 버스가 '타요'로 관심을 끈 것처럼 공동체라디오의 이름이나 브랜드를 만드는 공모를 진행하는 방안을 고려해볼만하다"고 제안했다.

방통위는 다음 달 중 신규사업자 모집 공고를 내고, 심사절차를 거쳐 상반기 중 신규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사업자 수는 미리 정하지 않고 가용주파수 상황, 지역적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적격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안형환 상임위원은 "공동체라디오는 중요한 역할을 맡았음에도 불구하고 2009년 최초 허가를 받은 사업자 외에 신규 사업자가 없는 점이 아쉽다"며 "단순히 양적 증가뿐 아니라 지역 미디어로서 인지도를 높일 계기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상혁 위원장은 "이번 신규허가를 통해 공동체라디오방송이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취약계층의 방송접근권 향상에 기여하는 지역밀착형 매체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며 "공동체라디오방송이 설립되지 않은 지역에 계신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