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협의 아직인데 또...이란 "韓 동결자금 중 10억 달러 돌아올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2-23 2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美제재로 동결된 이란 자산 풀어주기로"

  • 외교부 "자금 해제, 미국 등 유관국 협의 남아"

21일 이란 테헤란에 위치한 한국대사관에서 유정현 주이란대사와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장이 회담을 하고 있다. 이란 정부는 한국 내 동결자금의 이전 및 사용과 관련해 한국 정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란 정부가 한국에 동결된 원유 수출 대금 중 약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를 돌려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알리 라비에이 이란 정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국이 미국 제재로 한국의 은행에서 출금이 동결된 이란 자산을 풀어주는 데 동의했다"며 "첫 번째 조치로 우리는 이란 중앙은행의 자산 10억 달러를 돌려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이란 측이 전날 진행된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 총재와 유정현 주이란 한국대사 간 면담 이후 한국 내 동결자산 사용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자금의 규체적 규모까지 밝힌 셈이다.

이란 국영 IRNA 통신은 22일(현지시간) 헴마티 총재와 유 대사가 테헤란의 한국대사관에서 이란의 동결자산 사용 방안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 면담이 유 대사 요청으로 소집됐다고도 전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국내에 동결된 이란의 원유 수출 대금 사용 방안과 관련한 한국 측 제안에 이란이 동의했다고 전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지시간으로 22일 유정현 주이란대사와 이란 중앙은행 총재 간의 면담 시 이란 측이 우리 측이 제시한 방안에 대해 동의 의사를 표명하는 등 기본적인 의견접근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다만 한국 정부는 가장 중요한 미국 정부의 동의가 남았다며 선을 그었다. 한국과 이란이 합의점을 도출했더라도 미국의 승인이 필수적인 탓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 정부가 이란 동결자금의 일부 해제에 동의했다'는 이란 현지 언론 보도와 관련, "우리 정부는 동결 원화자금 활용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이란 측과 협의해 왔다"며 "실제 동결자금의 해제는 미국 등 유관국과의 협의를 통해 이뤄져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과 관련한 국제 동향도 이번 사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고 주시하고 있다.

또 다른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미국이 이란과의 핵 협상에 복귀하려고 하지 않느냐. 그런 전체적인 분위기도 봐야 하고 (한국 정부로서는)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국과 이란은 국내에 동결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란 자금 약 70억 달러(7조6000억원)의 활용 방안에 대해 그간 계속해 협의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