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가 쏘아올린 공] ②비트코인, 테슬라 결제수단될까…"연말 10만달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2-09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암호화폐 시장 '결제수단' 허용 여부에 주목

  • "결제수단 허용 시 비트코인 10만 달러 예상"

  • "'저금리 시대' 비트코인 투자기업 증가 전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비트코인 가격이 테슬라의 투자 소식에 고공 행진하는 가운데 올 연말까지 10만 달러 도달 가능성이 제기돼 눈길을 끈다.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9일 오전 11시 현재 비트코인(BTC) 가격은 4만6671.99달러(약 5208만1273원)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앞서 한화 기준으로 4000만원을 돌파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이날 9시경에는 4만7131달러로, 한화 기준 5200만원을 웃도는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비트코인 가격 급등은 시가총액 규모도 확대로 이어졌다. 비트코인 가격 4만5720.18달러 기준 시총은 약 8540억 달러로 테슬라의 시총 8207억 달러를 웃돌았다. 가상(암호)화폐 사이트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의 시총이 전 세계 상장가 7곳을 제외한 모든 기업보다 규모가 커졌다고 전했다.

비트코인은 8일(현지시간) 테슬라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15억 달러 규모로 비트코인을 매입했다고 신고한 이후 급등하기 시작했다. 테슬라는 “향후 자산 일부를 디지털 자산에 더 투자할 수 있다”면서 향후 비트코인을 테슬라 전기차를 구매하는 결제수단으로 허용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테슬라의 수장인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암호화폐 지지는 이전에도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테슬라의 암호화폐 투자 공개와 ‘비트코인 결제수단 허용’ 언급은 처음으로, 시장은 이 속에 담긴 머스크 CEO의 속내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채택 여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관련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디지털 창업자는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결제수단으로 허용되면 비트코인 가격이 올 연말 10만 달러까지 치솟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테슬라의 암화화폐 투자 규모보다 이번 투자가 시장에 주는 메시지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9일 오전 비트코인 거래 추이. [사진=비트코인닷컴 캡처]


노보그라츠 창업자는 머스크 CEO의 비트코인 투자 결정에 대해 “천재적”이라면서 “미국의 모든 기업이 테슬라처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인플레이션, 달러 약세 등을 헤지(hedge·회피)하고자 대규모 자금을 비트코인으로 옮겨 담는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하메드 엘 에리언 알리안츠 수석 경제자문은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결제수단과 투자수단 두 가지 관점에서 언급한 것에 초점을 맞추며 비트코인 가격이 앞으로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테슬라는 두 가지를 언급했다. 하나는 비트코인이 결제의 한 형태가 될 것이라는 점이고, 나머지는 그 자체가 투자수단이라는 것”이라면서 “이는 비트코인이 통화이자 가치의 저장소이며 결제의 형태라는 개념에 힘을 싣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것이 비트코인 가격을 끌어올리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대출업체 넥소의 안토니 트렌체브 공동창립자 겸 매니징파트너는 미국 달러에 대한 압박과 제로(0)금리 추세가 기업들의 비트코인 투자를 이끌 것이라고 마켓워치에 설명했다.

그는 “기업들이 늘어난 현금 일부를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은 가장 확실한 현금 관리 옵션 중 하나”라며 “중앙은행의 과도한 양적완화로 가치가 하락하는 현금 더미에 앉는 것보다 가장 빠른 말에 올라타는 등 위험과 수익을 다변화하는 정책이 건전한 정책”이라고 역설했다. 또 이것이 주주가치를 극대화하려는 핵심 원칙을 고수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