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장관 "고용감소세 차단…일자리 회복 모멘텀 확보에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1-27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용취약계층 먼저 챙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제12차 고용위기 대응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7일 "올해 일자리 회복의 모멘텀을 확보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2차 고용위기 대응반 회의'에서 올해 고용 전망을 비롯해 직접일자리사업 추진현황과 청년고용 동향 등 안건을 논의했다.

올해 노동시장 전망에 관해 이 장관은 우선 코로나로 인한 고용 충격에 송구스럽다는 말을 전달했다.

그러면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당장의 생계가 곤란한 소상공인과 특고‧프리랜서, 돌봄종사자 등 고용취약계층에 지급되는 생계안정자금을 설 명절 전까지 수혜대상의 90%에 해당하는 분들께 지급하겠다"라며 "나머지 10%의 신규 신청자분들께는 늦어도 3월까지는 지급하여 생계의 어려움을 최대한 덜어드리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고용 충격이 큰 취약계층을 위해 1분기에 직접일자리의 80%,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44%를 이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이 장관은 밝혔다. 제공되는 일자리의 규모는 직접일자리 83만개, 사회서비스 일자리 2만8000개다.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청년실업 문제에 대해서도 이 장관은 특단의 대책을 꺼내들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청년 고용률은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감소했고, 비경제활동인구로 유입되는 청년층의 규모도 확대됐다.

이에 정부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청년 고용충격을 해소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법들을 계속 발굴하고, 고용위기대응반 회의에서 이행상황을 지속해서 챙겨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 장관은 "그 어느 해의 겨울보다도 어려운 시기지만 고용충격을 조속히 진화하고 일상을 되찾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노와 사도 서로 양보하여 기존의 일자리를 지키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힘써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