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조직개편 단행…시장운영조직 확대·공매도 전담조직 신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지훈 기자
입력 2021-01-22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스닥 공시조직 확충…본부별 코로나19 대응 시장운영지원 TF 설치

  • 특별감리팀 신설…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사후관리 전담

서울 여의도 소재 한국거래소 서울 사옥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한국거래소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해 각 시장본부에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사후 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한다.

거래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시장 운영 안정성을 강화하고 부산 본사 2.0시대 개막에 부응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시장 운영 조직 및 인력 확충, 공매도 투명성 제고, 중앙청산소(CCP) 및 거래정보저장소(TR) 관련 조직 확충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우선 거래소는 코로나19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장 운영 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시실무팀 1개를 추가 신설해 코스닥 공시 조직을 확충하고 각 시장본부에 시장운영지원 TF 6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조직 확충과 함께 기존 시장 운영 관련팀에서 인력도 추가 투입된다.

비(非) 시장 운영 조직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대외 업무 조직 등을 중심으로 11개팀을 한시적으로 축소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시장 운영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관련 조직 및 인력을 확충해 분산·순환 근무 등 비상 시장 운영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4개 팀이 신설되는 점을 고려하면 전사적으로 7개팀이 줄어 현행 35부 6실 1센터 114팀 7TF에서 111팀 3TF로 바뀐다"고 설명했다.

또 거래소는 시장 안팎의 관심이 높은 공매도 제도가 적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특별감리팀을 신설하기로 했다. 특별감리팀은 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사후 관리를 전담한다. 특히 점검 범위 확대 및 주기 단축 등을 통해 공매도 감리를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CCP 및 TR 관련 조직도 확충한다. 기존 TR사업실을 TR사업부로 확대하고 올해 상반기 중 CCP 기능의 독립·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추가 진행하기로 했다.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은 코로나19 비상대응을 위한 한시적인 조치로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되는 시점에 조직 운영을 정상화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는 기능별 조직 개편 등을 추진해 거래소를 보다 효율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