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노마드족이라면 저축銀 ‘정기예금 전용계좌’ 어때요?

이봄 기자입력 : 2021-01-22 13:21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초저금리 시대에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를 찾아 여러 은행을 누비는 '금리 노마드족'이라면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가입 전용계좌’를 활용해보자.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기예금 가입 전용계좌’는 금융소비자가 여러 저축은행의 다양한 정기예금에 보다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저축은행업계 고유의 비대면 금융서비스다.

그간 금융소비자는 저축은행의 높은 예금금리 혜택을 받기 위해 여러 저축은행에 정기예금 가입을 희망해도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제한 제도’에 따라 다양한 상품에 가입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2개 이상의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비대면으로 가입하려면 맨 처음 정기예금 가입 후 20일 이상을 기다려야 했다.

이 같은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저축은행업계는 지난해 하반기 금융당국과 협의를 통해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제한에서 제외되는 전용계좌를 마련했다.

정기예금 전용계좌는 업계 공동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앱) ‘SB톡톡플러스(+)’를 통한 비대면 정기예금 가입 전용상품이다. 저축은행에서만 개설 가능한 계좌로 가입용도 외의 수시입출금과 같은 거래는 전면제한된다. 또한, 정기예금 해지 후 5일 이내 예금가입이 없는 경우 자동해지 돼 대포통장으로 악용될 가능성도 차단했다.

정기예금 전용계좌를 활용하면 금융소비자는 하루에 여러 저축은행 정기예금을 동시에 가입할 수 있다. 저축은행들의 예금금리를 비교하고 가입 한도에 맞춰 목돈을 여러개의 예금상품에 분산투자할 수 있는 셈이다.

한편,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22일 현재 저축은행 정기예금 평균금리(12개월 기준)는 1.85% 수준으로 다른 업권보다 높다. 현재 5대(신한·국민·하나·우리·농협) 은행의 정기예금 기본금리는 12개월 기준 0.45~0.9% 수준으로 1%가 채 안 된다. 저축은행 예금금리보다는 절반 가까이 낮은 수준이다.


 
컴패션 [당장 오늘 먹을 것도 없었는데...], 코로나19재난구호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