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취임] 바이든, 파리기후협약 재가입 서명...첫 날부터 '트럼프 지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1-21 0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첫 행정명령은 파리기후협약 재가입

  • 공화당은 반발..."경제 해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날부터 행정명령 서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격적인 트럼프 지우기에 나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간 '친환경'을 강조해온 행보에 맞게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한 조처를 내놓은 것.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바마 행정부에서 가입했던 파리기후협약에 대해 "각종 기준이 미국에 불공평하다"고 밝힌 뒤 지난해 최종 탈퇴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부로 미국은 파리기후협약에 합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날 서명은 국민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위함"이라고 강조하며 "더 많은 법률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외에도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WHO) 탈퇴 결정 번복 등 17건의 행정명령에 차례대로 서명한다는 방침이다. 대기 오염도가 높은 캐나다 원유를 미국으로 들여오는 대형 프로젝트인 '키스톤 XL' 송유관 건설 허가도 취소한다. 이민 정책도 바꾼다. 이슬람교 주요 7개국 여권 소지자에 대한 입국 제한을 없애고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또한 중단한다. 미국 내 수백만명의 불법 이민자들의 시민권 취득의 길을 열어주는 법안도 의회에 보낼 계획이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100일 마스크 챌린지'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00일간 마스크 착용을 촉구하겠다는 계획이다.

행정명령은 대통령 권한으로 발동하는 것으로 의회를 거치지 않지만, 입법과 비슷한 효력을 가진다. 이를 통해 신속하게 트럼프의 유산을 지우고 자신의 국정 비전을 선보이겠다는 얘기다.

그러나 야당이 된 공화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셸리 무어 공화당 상원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은 임기 첫날부터 미국 노동자들과 우리 경제를 해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키스톤 XL 송유관 건설 허가 취소와 파리기후협약 재가입은 보수가 좋은 일자리를 없애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CNN은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어떤 대통령보다 빠르게 전임자의 유산을 해체하기 위해 공격적이고 빠르게 움직일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