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로 나온 이베이코리아…온라인 쇼핑시장 판도변화 예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1-01-20 1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온라인 쇼핑업서 유일하게 15년 연속 흑자

  • 20일 이베이코리아 사장 교체 발표…​전항일 신임사장

이베이코리아가 변광윤 사장 후임에 전항일 이베이재팬 사장이 선임됐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전항일 이베이코리아 신임 사장. [사진=이베이코리아 제공]



G마켓과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매물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이 실현될 경우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판도변화가 예상된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 이베이가 한국 사업 매각 가능성을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20일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베이가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잠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이베이가 미국 본사에서 여러 사업 부문을 분리 매각해온 조직개편의 최종 단계”라고 전했다.

미국 이베이 본사는 이날 “한국 사업에 대한 광범위한 전략적 대안을 평가, 검토, 타진하는 절차를 시작했다”며 “주주들을 위해 가치를 극대화하고 사업의 미래 성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옵션을 검토 중”이라고 공식발표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베이의 글로벌 매출은 108억달러(약 11조9000억원·이하 2019년 기준)였다. 이 가운데 11%를 한국에서 기록했다.

이베이코리아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조원으로 135조원 규모인 국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14%를 차지했다. 지난해 쿠팡에 역전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2019년까지는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또 국내 온라인쇼핑업계에서 유일하게 15년 연속 흑자를 낸 업체다. 재작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61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날 이베이코리아는 사장 교체를 발표했다. 이베이코리아는 “변광윤 현 사장이 물러나고 전항일 이베이재팬 사장이 후임으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변 사장은 ‘입사 20년을 넘기기 전에 다른 일을 해보고싶다’는 평소 소신에 따라 퇴임한 것이며, 실적이 나쁘지 않은 상태에서 경질될 이유는 없다”고 했다.

신임 전항일(50) 사장은 연세대 출신으로 롯데백화점·LG상사·삼성물산 등을 거쳐 2003년 이베이코리아에 입사했다. 2016년 영업본부장을 거쳐 2018년 이베이재팬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이베이코리아 측은 “전 사장은 이베이재팬의 실적을 단 2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성장시킨 성과를 낸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