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연장된 거리두기, 대면예배·법회 제한적 허용…"부흥회·식사 금지"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01-16 2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 연장된 거리두기, 대면예배·법회 제한적 허용…"부흥회·식사 금지"
정부는 오는 18일 0시부터 31일 24시까지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 시행하되, 전국의 정규예배·법회·미사 등 위험도가 낮은 종교활동은 방역수칙 준수 하에 수도권 10%, 비수도권 20%(좌석 기준)까지 대면 진행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18일부터 이달 말까지 수도권에서 50인 이상, 비수도권에서 100인 이상의 모임·행사가 금지된다. 개인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도 계속된다.

다만 대면예배 등 금지됐던 일부 종교활동이 가능해진다. 정규예배·법회·미사 등의 경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 준수 하에 좌석 기준으로 수도권은 10%, 비수도권은 20%까지 대면 진행이 허용된다.

다만 부흥회, 성경공부 모임, 구역예배, 심방 등 정규행사 이외의 모든 모임과 식사는 금지된다. 기도원·수련원 등에서도 인원 제한, 숙식 금지, 큰 소리로 함께 기도 금지 등의 방역 수칙이 의무화되고 이에 대한 점검이 강화된다.

한편 16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580명을 기록해 닷새째 500명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차 대유행 초기 대비 환자 발생이 감소세로 전환됐으나 거리두기 완화시 재확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봤다.
◆ 정부 "인체 무해한 소독제는 없다…안전하게 사용 당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소독제에 대한 오·남용을 우려하며 안전한 사용을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환경부는 16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인체에 직접 살포하거나 공기를 소독하는 등 오·남용 사례가 지속되고 있다"며 "안전한 소독제 사용 방법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방대본에 따르면 살균·소독제는 세균,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기 위한 성분이 들어 있어 인체와 환경에 대한 독성이 있다.

방역 당국은 안전한 살균·소독제 사용을 위해 우선 환경부 승인·신고를 받은 제품을 선택할 것을 당부했다.

방역 소독제는 환경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자가소독용 살균제는 신고를 받아야 한다. 환경부 승인·신고 제품 목록은 초록누리 공지사항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소독 효과와 안전을 위해선 자주 손이 닿는 부분은 물체 표면을 닦아내는 소독이 권고된다.

소독·살균제는 물체 표면용으로 허용된 제품이므로 사람에게 직접 살포,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일반인이 있는 공간에 살포해서는 안 된다.

방역당국은 특히 공기 중에 소독제를 살포하는 것은 소독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고, 과도한 살포는 건강상의 위해와 환경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자제를 요한다고 강조했다.
◆ 임시선별검사소, 수도권 확진자 중 11% 발견…4주 운영 연장
정부가 수도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를 4주간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한 달간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설치된 144개 임시 선별검사소를 설 연휴 특별방역기간(2월 1일~14일)이 종료되는 내달 14일까지 130개 검사소를 연장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아울러 방대본은 지난 한 달간 임시 선별검사소를 통해 수도권의 확진자 11%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1개월간 수도권에서 발생한 확진자 2만7911명 중 약 11%에 해당하는 3231명이 수도권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확인됐다. 수도권 확진자 10명 중 1명은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셈이다.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으로 전체 검사량도 크게 늘었다.

지난 1개월간 수도권의 총검사량은 172만2000건으로 전월(36만8000건)의 4.7배에 달했다. 또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행된 검사 건수가 전체 수도권 검사량의 6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대본은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진단검사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고, 검사량 확대와 확진자 조기 발견으로 지역사회로의 감염 확산을 억제했으며, 비수도권의 자발적인 임시선별검사소 설치로 이어지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발견된 확진자의 49%는 선행 확진자와의 접촉 등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이들로, 감염 우려로 인해 자발적으로 검사소를 찾아온 것으로 집계됐다.
◆ 文, 소부장 펀드 수익금 5000만원 5곳에 분산 재투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의 독려를 위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펀드인 ‘필승코리아 펀드’ 수익금 등 5000만원을 한국판 뉴딜 펀드에 재투자했다.

16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필승코리아 펀드 수익환매금에 신규 투자금을 더해 총 5000만원으로 한국판 뉴딜펀드 5개에 1000만원씩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일본 수출규제 극복을 위해 국내 소부장 기업 등에 투자하는 필승코리아 펀드에 5000만원을 투자해 90%대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필승코리아 펀드 원금은 그대로 두고, 수익금만 환매했다.

문 대통령이 가입한 펀드는 △삼성액티브의 삼성뉴딜코리아펀드 △KB의 KB코리아뉴딜펀드 △신한BNPP의 아름다운SRI그린뉴딜1 △미래에셋의 TIGER BBIG K-뉴딜ETF △NH아문디의 HANARO Fn K-뉴딜디지털플러스ETF다.

앞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뉴딜펀드 재투자 방침을 알리면서 “대기업·중소중견기업 협력으로 수출규제 파고를 이겨낸 성과를 대한민국 미래에 다시 투자한다는 메시지”라고 설명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