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대남문제'로 표현한 北 김정은…한반도 정세 향방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1-08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대남문제 고찰·대외관계 전면적 확대 발전"

  • 통일부 "北, 남북관계 '대남문제' 표현은 처음인 듯"

  • "北 사업보고, 확대해석 경계해야…큰 변화 없을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노동당 제8차 대회 3일차 회의에서 사업총화보고를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8일 보도했다.[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드디어 대남(對南)·대외 관계에 대해 입을 열면서 한반도 정세의 향방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8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전날 제8차 당 대회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대남문제 고찰’과 ‘대외 관계 전면적 확대 발전’에 대한 입장을 천명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대남, 대외 문제를 진전시켜야 할 중요할 문제로 거론했다는 점에서 현재 교착국면에 빠진 남북, 북·미 관계가 개선될 거란 관측이 제기됐다.

그러나 북한이 처음으로 남북 관계를 ‘대남문제’라고 표현하고, 대외 관계에 관련된 사업총화 보고 전문 또는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이 과거 남북 관계를 ‘북남 관계 문제’로 언급한 사례들은 있었으나, ‘대남문제’라는 표현은 처음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면서도 “구체적 내용이 나오지 않은 만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대남사업 진전의 의지를 드러냈지만, 남북 관계를 이례적으로 ‘대남 문제’라고 표현하는 등 다소 상반된 모습을 보인 것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김동엽 경남대 교수는 김 위원장의 3일 차 사업보고를 남북, 북·미 관계 개선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 교수는 ‘조성된 형세와 변천된 시대적 요구에 맞게’라는 문구에 주목하며 “남북 관계는 이제 서로 남남으로 가자고 할 것 같다”고 해석했다. 이어 ‘대남문제 고찰·대외 관계 전면적 확대 발전’에 대해선 “구체적인 대남, 대미 메시지나 제의가 아니라 아마도 당 규약 전문의 마지막 두 단락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대외 역시 미국에만 기대하지 않고 중국, 러시아 등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국가를 중심으로 다변화하면서 보편적 국제사회 규범에 맞는 국가의 대외 관계를 확장해 산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이번 8차 당 대회에서 대남이나 대미를 향한 구체적인 발표나 제의는 배제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큰 틀에서 원칙과 방향을 제시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만약 김 위원장이 구체적인 대미, 대남 메시지 발표나 제의가 있다면 이번 당 대회보다는 이달 말로 예정된 최고인민회의에서 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남북 관계 문제에)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의도”라고 평가하며 “제7차 당 대회와는 다른 국제사회의 제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북·미 관계 교착국면 등의 상황을 고려해 대대적인 대남 제안이 나올 가능성은 커 보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대외 관계에 대해서도 “대미 관계만을 지칭한 것이 아니라 중국, 러시아, 동남아 등 기타 우호적인 국가들과 관계 개선에 더 집중하겠다는 것”이라며 미국을 특정한 유화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을 낮게 점쳤다.

한편 이날은 김 위원장의 37번째 생일이다. 그러나 북한은 별다른 경축행사 없이 제8차 당 대회에 집중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 북한 관영매체는 김 위원장의 생일에 대한 언급 없이 당 대회 소식만 전했다. 조선중앙TV 역시 오전 9시에 방송을 시작했지만, 제8차 당 대회 소식만 짧게 전할 뿐 김 위원장의 생일은 언급하지 않았다.

북한은 현재 김 위원장의 생일은 공식적으로 기념하지 않고 있다. 반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은 각각 태양절(4월 15일), 광명성절(2월 16일) 등 주요 명절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