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진·구현모 대표, 공학한림원 정·일반 회원에 이름 올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1-01-05 1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공학한림원 올해 신입회원 발표

(왼쪽부터)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황성우 삼성SDS 사장, 구현모 KT 대표.[사진=각사 제공]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황성우 삼성SDS 사장,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정철동 LG이노텍 대표, 김희철 한화솔루션 사장, 이규성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사장, 조황희 STEPI 원장 등 국내 주요 기업의 수장이 한국 공학 기술 분야에 최고 권위 단체인 한국공학한림원의 정회원으로 선정됐다.

5일 공학한림원이 10개월 간 심사를 거쳐 올해 정회원으로 추가되는 인원을 공개했다. 이번에 선정된 정회원은 50명이며, 일반회원은 89명이다. 공학한림원 회원은 대학, 연구소, 기업 등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와 혁신적인 기술개발로 국가 발전에 기여한 전문가로 구성된다.

김택진 대표는 지난 2018년 게임업계 최초로 공학한림원 일반 회원으로 선정됐고, 올해 정회원에 이름을 올렸다. 김 대표는 워드프로세서 '아래아 한글'을 공동 개발하고, MMORPG '리니지'를 만들어 국내 인터넷 산업을 활성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학계 출신인 황성우 삼성SDS 사장은 삼성종합기술원 원장 재직 당시 전고체 전지와 차세대 반도체 등 미래 기술 개발을 지휘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아 정회원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공학한림원 정회원에서 기업계 인사는 총 24명이다. 김희철 한화솔루션 사장, 이규성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사장,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원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학계에선 문수복 KAIST 교수, 김동환 고려대 교수, 윤채옥 한양대 교수, 정상섬 연세대 교수 등 26인이 이름을 올렸다.

공학한림원 일반 회원으로는 구현모 KT 대표,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 진교원 SK하이닉스 사장, 류승호 이수화학 대표, 손지웅 LG화학 사장, 조정우 SK바이오팜 대표, 이상웅 세방그룹 회장 등 46인이 새로 명단에 추가됐다. 학계에서는 한승용 서울대 교수, 양경철 포스텍 교수, 채찬병 연세대 교수 등 43명이 포함됐다.

구현모 대표는 인공지능(AI) 관련 국내 산·학·연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일반 회원으로 선정됐다. 5G 관련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한 것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은 "회원 심사 시간을 2배 이상 늘리고 대폭 강화된 심사 기준으로 엄격한 심사를 진행했다. 융합·첨단·신기술 분야에서 기술력으로 성공한 기업인과 여성 회원 확보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입회원 추가에 따라 공학한림원의 정회원은 289인, 일반회원은 347인으로 확대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