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마오타이, 국유기업에 주식 5000만주 공짜 퍼주기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12-24 1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이저우성 국유기업에 5024만주 무상배정…15조원 어치

  • 마오타이, 최근 잇단 구이저우성 정부 지원에 '우려' 목소리도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마오타이 공시]
 

중국 '바이주(白酒) 대명사' 마오타이(茅臺)그룹 산하 상장사인 구이저우마오타이(貴州茅臺, 600519, 상하이거래소)가 구이저우성 국유기업에 자사 주식 5000만주 이상을 무상으로 이전한다고 23일 저녁 공시했다. 

구이저우마오타이는 이날 상하이거래소 공시에서 "구이저우성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국자위) 요구에 따라 마오타이그룹이 보유한 구이저우마오타이 지분 5024만주를 구이저우성 국유자본운영유한책임공사에 무상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구이저우성 국유자본운영유한책임공사는 구이저우금융홀딩스가 전액 출자해 설립한 자회사다. 

무상 이전하는 주식은 구이저우마오타이 주식 전체의 4%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23일 종가 기준으로 계산하면 시가총액은 약 925억 위안(약 15조원)어치다.

구이저우마오타이는 이번 주식 무상 이전에 따른 자사의 지배주주나 경영권 변동은 없다고 했다.

이 소식에 마오타이 주가는 24일 개장하자마자 2% 이상 폭락하기도 했다. 

사실 올 들어 마오타이 그룹의 구이저우성 현지 정부에 대한 지원은 빈번하게 이뤄지며 논란이 됐다.

앞서 10월에는 구이저우마오타이가 마오타이 본사가 소재한 구이저우성 런화이시 정부에 모두 8억600만 위안을 기부했다. 런화이시 마오타이진에 1만톤급 생활오수 처리장 건설(2억6000만 위안)과 런화이시 시수이현 도로 건설(5억4600만 위안)을 하는 용도였다. 

9월에도 마오타이 그룹은 150억 위안어치 회사채를 발행해 ​구이저우성의 국유 고속도로 회사인 구이저우고속을 지원했다. 회사채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으로 적자난에 빠진 구이저우고속 지분을 매입하고 채무를 상환하고 유동자금도 보충해줬다.

이를 놓고 마오타이 그룹이 구이저우성 정부의 '돈줄'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마오타이는 구이저우성 국자위가 지배지분을 가진 지방 국유기업이다. 올 3월 신임 회장에 오른 가오웨이둥(高衛東) 회장도 “마오타이는 지역경제 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해야 한다”며 “마오타이의 발전은 구이저우성과 분리해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마오타이 그룹의 잇단 퍼주기 논란 속 이달 초엔  구이저우마오타이의 주주들이 회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