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중기부, 대전 남으면 부처 간 협력 어려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12-22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무회의 "기상청 등 청 단위 대전 이전 대안 될 수도"

  • 공정경제 3법 "재계, 변화 주저하지 않고 수용해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중소벤처기업부만 대전에 남아 있다면 정책 유관 부처 간 원활한 협력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중기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 기상청 등 수도권의 청(廳) 단위 기관이 이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중기부의 세종 이전 여부를 두고 대전시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 총리가 정부 핵심 부처 대다수가 세종시에 있어 중기부도 세종으로 옮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한 것이다. 앞으로 정부가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행정의 효율성과 지역의 고른 발전을 모두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중기부 이전 확정 시 국토 균형발전을 고려한 효율적인 청사 재배치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상법, 공정거래법, 금융복합기업 집단감독법 개정안 공포안 등 '공정경제 3법'도 상정됐다.

정 총리는 공정경제 3법 관련 기업계 반발을 의식한 듯 "재계는 기업 경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변화를 주저하지 않고 수용해야 한다"며 "정부도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