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허위 폭로로 식당 문닫게 한 '하얀트리'와 계약 해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0-12-19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튜버 '하얀트리'의 해명 영상. [사진=해당 영상 캡처]


대중채널네트워크(MCN) 기업 샌드박스가 음식 재사용 허위 폭로로 음식점 문을 닫게 한 유튜버 '하얀트리'와 계약을 해지한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샌드박스는 지난 18일 입장문을 내고 "피해를 입은 식당 대표님과 임직원분들의 고통에 깊이 공감하며, 이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 개개인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인 콘텐츠 제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오늘부로 '하얀트리'와의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또 "하얀트리의 소속 기간 중 발생한 이번 사건에 대해서 계약 해지 이후에도 문제 해결과 피해 식당의 정상 영업 활동을 위해 도움과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며 "소속 크리에이터가 사회적인 책임을 느끼고 윤리적인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내부 크리에이터 윤리강령을 철저히 교육하고, 추가적인 피해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70만 구독자를 보유한 하얀트리는 리뷰 영상을 통해 대구의 한 간장게장집이 음식을 재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업주는 영상 댓글에 "저희는 음식을 재사용하지 않는다. 리필 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음식을 줄이기 위해 리필용으로 준비해둔 꽃게 접시에 고객님들이 드시던 간장게장 소스 및 꽃게를 같이 부어드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직원이 충분히 설명하지 않은 점도 사과했다.

하지만 하얀트리 측은 매장의 해명 댓글을 삭제하고 이 글을 옹호하는 글들도 모두 삭제했다. 결국 이 간장게장집은 '음식 재활용 식당'으로 낙인 찍혀 영업을 중지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 식당의 리필 방법은 음식물 재사용이 아닌 사례였으며 법적으로 문제없는 방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얀트리는 뒤늦게 "제 파급력을 생각하지 못한 무지함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후 하얀트리는 자숙하는 시간 없이 사흘 만인 14일 새 영상을 올리며 활동을 재개했으나 비난이 거세졌고, 구독자도 사건 이후 67만명으로 줄었다.

다음은 샌드박스 네트워크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샌드박스 네트워크입니다.

먼저 샌드박스는 피해를 입은 식당 대표님과 임직원분들의 고통에 깊이 공감하며, 이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 개개인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인 콘텐츠 제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에, 샌드박스는 오늘부로 ‘하얀트리’와의 계약을 해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샌드박스는 ‘하얀트리’의 소속 기간 중 발생한 이번 사건에 대해서 계약 해지 이후에도 이번 문제의 해결과 피해 식당의 정상 영업 활동을 위해 도움과 지원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샌드박스는 소속 크리에이터가 스스로 사회적인 책임을 느끼고 윤리적인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내부 크리에이터 윤리강령을 철저히 교육하고, 추가적인 피해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샌드박스네트워크 드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