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앤 리치'를 잡아라…현대百, 20·30 전용 VIP 멤버십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0-12-08 0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업계 최초 전용 멤버십…소비계의 큰손 핀셋 케어

  • 내년 7월 판교점·여의도점 20·30 전용 라운지 연다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대고객 소통 강화를 위해 통합 멤버십 서비스 'H포인트' 모바일 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현대백화점이 이번에는 업계 최초로 20·30 전용 VIP 멤버십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최근 유통업계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영 앤 리치(Young & Rich·젊은 부유층)'를 겨냥한 전용 멤버십을 만들어 핀셋 케어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백화점은 내년 2월부터 30대 이하 고객 전용 VIP 멤버십 프로그램 '클럽 YP'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클럽 YP는 젊음을 뜻하는 영(Young)의 앞글자와 우수고객을 뜻하는 VIP의 마지막 글자를 따 조합한 것이다.

클럽 YP는 1983년생(한국 나이 39세) 이하 고객 중 직전년도에 현대백화점카드로 2000만원 이상을 구매한 고객을 선별해 내년 1월경 자체 심사를 거쳐 결정된다.

현대백화점은 이와 함께 구매 실적이 없어도 인플루언서(유튜브 구독자 10만명 이상·인스타그램 팔로워 3만명 이상 보유) 등 유명인이나 기부 우수자, 봉사활동 우수자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사람들도 내부 심사를 거쳐 클럽 YP로 선정한다.

클럽 YP에게는 정상 상품 구입시 5% 할인과 전 점포 3시간 무료 주차, 기념일 선물 등 기존 VIP 멤버십의 혜택외에 차별화된 서비스가 제공된다.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을 제외한 전국 13개 점포에 평일 방문할 경우 '발렛파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이용 가능한 발렛파킹 쿠폰(12개)도 증정한다. 발렛파킹 서비스는 기존엔 클럽 자스민 회원(현대백화점 포인트 4만점 이상)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다.

현대백화점 포인트는 현대백화점카드로 1000원 구매시 포인트 1점이 적립된다. 다만, 일부 명품 브랜드나 가전·식품 구매시 1000원당 0.5점 적립되기도 한다. 아울러 선정과 동시에 5만원 상당의 식당가 바우처와 현대백화점 식당가 와인 콜키지 프리 서비스도 제공된다.

20·30 고객만을 위한 명품 브랜드 구매 혜택도 별도로 구성했다. 현대백화점카드로 명품 구매시 6개월 무이자 서비스(연 12회)를 이용할 수 있으며, 명품에 한해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 적립률을 두 배 높여 0.2% 적립해준다.

이밖에 내년 7월에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개점 예정인 여의도점(가칭)에 클럽 YP를 위한 전용 라운지를 열고, 이들 VIP 고객을 위한 이벤트를 기획해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20·30의 소비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어서 클럽YP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현대백화점 전체 VIP 가운데 30대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7년 15%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21%를 기록했다. 현대백화점 명품 매출에서 20대와 30대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 2017년에 각각 4.8%와 17.4%였지만, 올 들어선(1~11월) 각각 7.8%와 21.4%로 늘었다.

양명성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상무)는 "기존 VIP 멤버십 프로그램으로는 늘어나는 20·30 VIP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해 전용 멤버십 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됐다"며 "클럽 YP를 국내 영 앤 리치를 대표하는 멤버십으로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20·30 전용 VIP 멤버십 도입과 더불어 기존 VIP 프로그램에도 일부 변화를 준다. '플래티늄(현대백화점 포인트 2만점 이상 4만점 미만)' 등급의 명칭을 내년부터 '세이지(Sage)'로 바꾼다. 세이지에게는 기존 혜택(전용 라운지 운영·정상 상품 상시 5% 할인 등) 이외에 정기배송(쌀·과일), 핫플레이스 이용권 등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