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부양책에 다시 한번 슈팅?…"합의 도출 일주일 정도 걸릴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12-07 1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정치권이 부양책 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미치 매코넬 미국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가 9080억 달러(약 1000조) 규모의 부양책을 지지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공화당 소속의 빌 캐시디 루이지애나주 상원의원은 6일(이하 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9080억 달러 규모의 부양책에 서명할 뜻을 비쳤다"면서 "미국 국민들의 고통을 고려할 때 두 지도자(트럼프 대통령과 매코넬 대표가)가 이에 찬성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사진=AP·연합뉴스]


합의 가능성이 높아졌으나, 이견을 좁히고 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적어도 일주일 정도는 더 소요될 것이라고 미국 현지 언론은 보고 있다. 특히 협상 이슈 중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업들의 면책과 주 정부에 대한 자금 지원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과 공화당은 논란이 되는 이슈에 대해 각각 논의 그룹을 만들어 대응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지난 1일 초당파 부양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표했던 매코널 대표도 부양안 지지쪽으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매코널 대표는 7일 부양책을 재차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부양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등 중소기업 지원으로 2880억 달러가 배정된다. 또 △실업급여 지원(1800억 달러) △주 및 지방정부 지원(1600억 달러) △교육 지원 (820억 달러) △백신 보급 160억 달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부양책이 타결될 경우 미국 증시는 추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민주당이 제안했던 규모의 거대 부양책은 아니지만, 연말을 앞두고 미국 경기의 급락을 막을 수 있는 부분적 안전판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이후 추가 부양책을 추진할 경우 증시는 현재 수준보다 더 높이 추가 상승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