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조류인플루엔자···예방책 살처분 두고 비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0-12-07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일 전국 각지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 12건 발견

  • "공작식 축산 시스템 바꾸면 살처분 막을 수 있어"

'동물과 사람을 위해 세상을 바꾸는 길봄' 회원들이 6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닭과 오리에 대한 정부의 예방적 살처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 각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속출하는 가운데 예방책인 살처분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 6일 환경부는 지난달 30일부터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H5·H7형) 검출 사례는 총 12건이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관계부처는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되면 인근 농장 조류를 모두 살처분한다. 살처분이란 전염병 예방법의 일종으로 감염동물이나 동일 축사 동물 등을 죽여서 처분하는 방식이다.

일각에서는 살처분을 생명존중에 어긋나고 환경을 해치는 행위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날 시민단체 ‘동물과 사람을 위해 세상을 바꾸는 길봄’(길봄)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닭과 오리에 대한 정부의 예방적 살처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길봄에 따르면 2003년부터 올해까지 9400만 마리의 가축이 살처분당했고 피해 농가 재정지원금이 쓰인 금액은 1조 1728억 원이다.

길봄은 “정부가 지원금을 공장식 축산 시스템을 바꾸는 데 사용했다면 병에 걸리지 않은 닭과 오리들을 살처분시키는 일은 막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지난 10월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지난해 농산물 안전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가축 매몰지 인근 4곳 중 1곳에서 식중독균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자료에 따르면 가축 매몰지 인근에서 재배된 채소‧곡류 191건 중 52건에서 대장균과 바실러스 세레우스균이 검출됐다. 대장균과 바실러스 세레우스균은 식중독을 유발한다.

논란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식중독균으로 지목한 바실러스 세레우스는 토양, 물 등 자연환경에 광범위하게 존재한다”며 “가축 매몰지 영향으로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6일 기준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된 곳은 나주, 순천, 창원, 창녕, 이천 등 총 12곳이다.

지난 5일에는 전남 영암 한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견됐다. 방역 당국은 인근 닭‧오리 50여만 마리를 살처분한다고 밝혔다.

7일 경기 여주 한 농가에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추가로 검출됐다. 경기도는 해당 농가에 사육 중인 닭과 반경 3km 이내에 있는 오리 사육농가 등 총 20여만 마리를 살처분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