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위기이자 기회"…한·중·일, 프롭테크 시장 삼국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0-12-02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프롭테크포럼 '2020 프롭테크 글로벌 비전 콘퍼런스'

  • 중국, 국가적으로 프롭테크 시장 육성...인테리어, 매물중개 활성화

  • 일본, 도심 속 빈집 문제 해결에 앞장

  •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연결이 관건

[아주경제 DB]


프롭테크(부동산+기술) 시장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한국·중국·일본의 소리없는 전쟁이 치열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부동산 서비스 수준이 고도화되면서 프롭테크 산업이 주목받자 각국마다 자신들의 상황에 맞춰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프롭테크 시장은 초기 단계였던 원룸·아파트·소규모 빌딩의 중개, 임대 매물을 소개하는 부동산 플랫폼에서 점차 증강현실(AR), 부동산 관리(IoT·센서 등 기술 기반 건물 관리 서비스), 프로젝트 개발(건설·인테리어 디자인·3D 등), 투자 및 자금조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프롭테크 분야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몸집을 키우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사회가 일상화되면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을 결합한 부동산 기업이 투자업계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글로벌 프롭테크 시장에서 가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국가는 미국이다. 미국에서는 복잡한 부동산 거래와 비대면 수요가 늘면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배석훈 큐픽스 대표는 최근 한국프롭테크포럼이 주최한 '2020 프롭테크 글로벌 비전 콘퍼런스'에서 "미국에서는 부동산을 매각·매매할 때 중개업소 선정, 시장분석, 가격전략, 판매전략 등 최소 8단계를 거치는데 이런 복합한 과정은 시간적인 비용, 중개인 수수료(매매가의 6%) 등 진입장벽을 높게 해 관련 분야에서 프롭테크가 먼저 시작됐다"면서 "앞으로는 단순 매물 중개에서 벗어나 건설, 시공, 공유경제 등 다양한 섹터에서 시장이 고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프롭테크 산업은 200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부동산 중개 플랫폼, 인테리어, 공유주거 분야 성장 속도가 무섭다. 향후 5년간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줄 프롭테크 핵심 기술은 AI, 데이터분석, 5G 기술이 꼽혔다.

해당 포럼에 참석한 이진 한국감정원 책임연구원은 "중국 프롭테크 시장은 매물 플랫폼 중심으로 성장하던 1세대를 지나 최근 임대시장, 공유공간, 인테리어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과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로 성장속도가 빠르다"고 말했다. 이어 "시진핑 주석이 부동산 분야 기술·창업주 전문 시장을 발굴하겠다고 공헌했고, 중국의 도시화 수준도 61% 수준으로 앞으로 20% 포인트 정도의 추가성장 여력이 있기 때문에 내년에도 프롭테크 시장은 성장할 것"이라고 했다.

일본 프롭테크 시장은 사용자 중심의 맞춤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수준으로 고도화됐다. 서준원 노무라종합연구소 이사는 "일본 프롭테크 시장은 2015년 이후 연평균 20%씩 성장하고 있다"면서 "일본 전체 벤처 캐피탈 투자액(3800억엔) 기운데 프롭테크 투자규모는 2%(90억엔)수준이라 아직 미미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언택트가 확산되면서 해당분야에 대한 기술 니즈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현재 일하는 방식에 혁명을 주기 위한 공간 서비스 방향으로 프롭테크가 진화하고 있다"면서 "가령 오피스룸에 파우더룸을 배치한다든지, IT와 헬스케어 기업을 결합시킨 공간을 만든다든지, 여행사가 호텔을 거점 오피스로 활용한다든지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일본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도심 속 빈집의 문제를 프롭테크 기술로 풀기 위한 시도를 진행 중이다. 서 이사는 "지자체의 빈집정보를 일원화하고, 빈집 리모델링을 VR를 통해 비교해 활용한 뒤 빈집 주인과 임차인을 연결해주는 '빈집테크'가 활성화되고 있다"면서 "국내 프롭테크 업체들도 단순 트래픽 창출에서 벗어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연관지을 수 있는 시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