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통합 항공사, 대주주 책임 등 구조조정 3대 원칙 준수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11-26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산업은행이 한진칼 신주발행가처분 신청 법원 결과를 앞두고 한진칼을 통한 구조 개편 방안의 필요성을 거듭 호소했다. 

산은은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항공산업 구조 개편 방안 관련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지속가능한 정상화 방안 등 구조조정 3대 원칙을 지키며 양대 국적항공사 통합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리경영위원회를 통해 한진칼 및 주요 계열사, 계열주의 윤리경영을 감독하고, 권고조치에 따르지 않을 경우 합의 위반에 따른 위약벌 부과 및 퇴진을 요구하는 장치를 마련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산은은 "조원태 회장(계열주)은 한진칼 보유 지분 전부를 투자 합의 위반에 대한 담보로 제공했고 통합 추진 및 경영성과 미흡 시 경영 일선에서 퇴진하기로 하는 등 책임 있는 역할 원칙이 지켜졌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의 보유 주식은 시가로 2730억원이며, 이미 담보로 제공한 채무 금액을 고려할 때 실질적인 담보 가치가 약 1700억원(주당 7만원 적용)에 이른다는 게 산은 측의 설명이다.

이어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긴급 유동성이 필요하지만 (부실기업이 아닌) 정상기업이어서 일반적인 구조조정 기업에 적용하는 정상화 방안을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에 대한 무상감자, 채권단 출자전환 및 자구계획 이행 등은 적용하지 않겠다는 원칙이다.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은 3·4분기말 기준 부채비율이 각각 737%, 2432%에 달한다. 양사의 2021년 부족자금이 4조8000억원으로 예상되는 등 긴급한 자금조달이 필요하다. 이번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시장에서 2조5000억원 규모의 자금조달 기반을 확보한다.

특히 산은은 "회사 간 인수합병은 대주주가 아닌 인수회사가 자금을 조달해 진행하는 것"이라며 "구조조정 기업이 아닌 정상기업 한진칼 대주주에 일방적으로 사재출연을 강요하는 것은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은은 대한항공의 자구 노력을 강조했다. 채권단인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은 2020년 대한항공에 1조2000억원의 긴급 자금을 투입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송현동 부지, 기내식·기내판매 사업 매각 등 특별약정에 따른 자구계획을 충실하게 실행하는 등 정상기업으로 책임을 이행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한진칼 및 대한항공의 경영진은 지난 4월부터 고통분담 차원에서 임금을 삭감했다. 계열사도 임금 50%를 삭감한 상태다. 아울러 양대 국적항공사 직원들도 코로나19 사태 위기 극복을 위해 광범위한 유·무급 휴업·휴직을 단행 중이다. 

산업은행 측은 "양사 통합시너지로 장래 기업가치 상승에 대한 자본시장 기대가 있어서 조기 유상증자 추진이 가능한 것"이라며 "현재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대한항공 단독으로 자본시장에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밝혔다.
 

[사진 = 아시아나항공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