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산업육성 전략은"...과기정통부, 5G플러스 실무위원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차현아 기자
입력 2020-11-24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아주경제 DB]

정부가 스마트폰,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드론 등 5G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수립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4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플러스 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세계 최초 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15대 5G 플러스(+) 산업을 본격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15대 5G 플러스 전략산업은 크게 10대 핵심 산업과 핵심 서비스로 나뉜다. 10대 핵심 산업은 △네트워크 장비 △차세대 스마트폰 △VR·AR 디바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지능형 CCTV △미래형 드론 △커넥티드 로봇 △5G V2X △정보보안 △엣지컴퓨팅 등이다.

5대 5G 핵심서비스는 △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등이다.

실무위원회는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범국가적인 협력을 통해 5G플러스 전략의 이행을 위해 구성됐다. 위원장은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며, 12개 관계부처 담당 실·국장과 민간위원 19명 등 총 32명으로 구성돼있다.

비공개로 개최된 이번 실무위원회에서는 정부의 5G+ 전략 2021년 추진계획안에 대한 안건보고가 진행됐다. 위원회는 주요 전략산업 별 추진성과를 점검하고 내년도 사업 추진방향 등도 논의했다.

또한 산업 분야별 업계 관계자·전문가들과 5G 기반 신사업 추진 관련 애로사항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민·관 협력을 통한 5G 시장의 본격 육성 방안을 지속 강구해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실무위원회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달 개최 예정인 5G+전략 위원회에서 5G+전략실행을 더욱 가속추진할 계획이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5G는 B2C 시장에 국한됐던 LTE와 달리 산업 간 융합을 통한 B2B 기반 신산업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28㎓ 대역 주파수가 활용되는 다양한 5G 융합 서비스를 발굴하고 실증해 5G B2B 레퍼런스를 조기에 확보하고 서비스 활성화 및 관련 산업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