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가덕신공항 속도감 있게 추진” 野 “감사원 감사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1-17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리실 산하 검증위 “근본적 검토 필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17일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사실상 백지화를 선언하자, 여야는 엇갈린 입장을 내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바로 가덕도 신공항 추진 의사를 밝힌 반면 야당은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정치적 결정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결정 직후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이제 김해신공항 추진계획을 백지화하고 새로운 동남권 공항을 건설해야 하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며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시‧도민의 오랜 염원인 가덕도 신공항 가능성이 열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 앞에 놓인 과제는 합법적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는 일“이라며 ”그 일을 전담할 기구를 정책위, 국토교통위원회, 부‧울‧경 의원들로 구성하고 거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민주당과 정부는 검증위의 최종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를 책임있게 추진하겠다“면서 ”17년 동안 논란과 갈등이 계속돼 온 사안인 만큼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 시장 성범죄 보궐선거’를 앞둔 표변”이라고 강하게 쏘아붙였다. 부산 민심을 의식,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공격은 피하면서도 정부의 정책 일관성을 문제 삼았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지난 번에 확정된 상황(김해신공항)을 갑작스럽게 확 뒤집었다는 사실 자체에 대해 정부 정책의 일관성이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특별한 정치적 목적이 있어서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식으로 국책사업을 선정한다는 게 옳다고 보지 않는다”고 했다.

대구가 지역구인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월성 원전 1호기 문제와 판박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감사원 감사를 통해서 이 사업의 변경이 적절한지 반드시 따져보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부산시의 지속적인 신공항 재검토 요청을 외면하던 문재인 정부 아니었느냐”며 “희망고문에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다가 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손바닥을 뒤집나”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과 부산시민 앞에 사죄부터 하고 갑작스런 표변에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은 장태수 대변인 논평에서 “십여 년 넘게 논란을 거듭하다 2016년 용역을 통해 결정한 국책 사업의 중단에 대해 정부 책임이 가볍지 않다”며 “이전 정부의 잘못된 정략적 판단을 바로 잡는다는 아전인수는 정부의 변명도, 집권여당의 정치적 수사도 될 수 없다”고 했다.

아울러 김해신공항 추진 중단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했다. 장 대변인은 “오늘 검증위 발표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검증위 결정을 동남권 신공항이라는 엉뚱한 방향으로 뒤틀려는 시도는 정치적 흠결이 될 것이라는 점을 경고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