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자유로·통일로 교통 흐름 개선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11-06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파주 운정신도시, 고양 창릉지구서 이용 가능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7일 자정부터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왕복 4~6차로 도로다. 2015년 11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약 2조1190억원을 투입해 5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이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도 높아진다.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경우 하루 8000여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는 2만7000여대의 교통량 감소효과가 예상된다. 이동시간은 통일로와 비교해 40분(8km↓), 자유로보다는 10분(10km↓) 더 빠를 것으로 예측된다.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도권 제1·2순환망을 연결하는 방사형 노선으로 수도권 도로 네트워크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이다. 남북 간 경제교류협력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로 앞으로 '통일시대 관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원이다.

전체 노선의 약 30% 구간을 교량 및 터널 구조물로 건설해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했다.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하는 등 이용자 편의도 적극 도모했다.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개선되고, 접경지역 발전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