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장관 "피격사건 유감…여건 마련되면 접경지역 협력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10-30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0일 강원도 철원 '2020 DMZ 평화국제포럼' 개회사

  • "남북정상 합의 사항 함께 실천해 나가자" 北에 촉구

이인영 장관이 30일 강원도 철원에서 개최된 '2020 DMZ 평화 국제포럼'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UNITV 유튜브 화면 캡처]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접경지역에서의 평화와 협력이 한반도 평화공존의 출발점이라며 비무장지대(DMZ)의 남북 협력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30일 오전 강원도 철원에서 개최된 ‘2020 DMZ 평화포럼 국제포럼’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지난달 서해 연평도 해역에서 발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을 언급하며 “몆번을 생각해도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정부로서는 할 수 있는 책임을 끝까지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접경지역에서의 평화와 협력이 한반도 평화공존의 출발점임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됐다”면서 여건과 환경이 마련되는 대로 접경지역에서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협력을 모색하고, 남북 정상 간 합의한 사항들을 함께 실천해 나갈 것을 북측에 촉구했다.

이 장관은 “남북은 한반도라는 하나의 몸을 나누어 살아가는 생명과 안전공동체”라며 “이를 위한 방역·보건·기후변화 등의 협력을 실현할 공간으로써 DMZ의 가능성에 주목해 볼 때”라고 했다.

특히 그는 재해·재난극복을 위한 남북 공존의 길을 DMZ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경계를 넘나드는 전염병과 재해와 재난 극복을 위한 남북 공존의 길을 바로 이곳 DMZ에서 찾아야 한다”면서 “공유하천과 한강하구 공동이용을 통해 ‘평화의 물길’도 열어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남과 북이 언제라도 손을 맞잡기만 한다면 DMZ가 한반도 평화번영의 가능성을 선(先) 체험하는 상생의 실험공간으로 변모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내부적으로도 정부·지자체·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트라이앵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실효적인 법과 제도의 틀로 접경지역에서의 남북 협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장관은 DMZ 평화협력이 필요한 또 다른 이유로 ‘지역주민’을 꼽았다.

그는 “DMZ는 한반도의 긴 역사 속에서 사람의 땅이자, 생활의 터전이었다”며 “오랜 소외와 발전의 지체를 감내해온 접경지역과 주민들의 삶이 DMZ 평화협력을 통해 진정한 번영과 발전을 경험하기를 소망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접경지역 주민을 포함한 여성, 청년 등 다양한 주체들이 DMZ 평화지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책임이 남측 주민을 관리·통제하지 못한 우리 측 정부에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대해 “북한의 사실 규명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 남북 간 소통을 위한 군 통신선의 우선적 연결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