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뉴스] 韓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하는데...귀 닫은 日정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0-10-20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확대
Next
  • 1 / 10
  • [사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두고 국내가 어수선하다. 

    지난 17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 열리는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각료 회의'에서 해양 방출을 결정할 방침이다. 만약 해양방류가 확정되면 도쿄전력은 방류 설비 설계에 착수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안전성 심사를 거쳐 설비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방류 시기는 2022년 10월쯤으로 예상된다.

    현재 도쿄전력 측은 오염수를 20~30년 걸쳐 태평양으로 흘려보내 후쿠시마 원전 1~4호기 폐로 완료 시점인 2041~2051년에 맞춰 방류 작업을 마친다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는 물론 주변국인 한국과 중국도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기시 히로시 회장은 가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상을 만나 "'풍평 피해(사실과 다른 보도나 소문 등으로 보는 피해를 의미하는 일본식 한자성어)'로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고 NHK는 보도했다. 이는 오염수를 방류하면 바다가 오염됐다는 소문이 퍼져 일본산 수산물이 팔리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국민 절반이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체가 16~18일 전국 유권자 105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찬성은 41%였으며 반대는 50% 나머지 9%는 찬반 의견을 밝히지 않았다. 

    이 같은 국민 의사에도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낮춘 후 바다에 방류해 처분한다는 방침은 굳혔다고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가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상은 16일 각료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량(오염수 양)이 날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언제까지나 (처분) 방침을 결정하지 않고 미룰 수는 없다. 정부 내에서 검토를 깊게 한 다음에 적절한 타이밍(시기)에 책임지고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한국 정부는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활동가 등은 19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제주도지사로서 우리의 영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킬 의무가 있다. 일본 정부는 관련 준비를 당장 중단하라. 나아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국민은 물론 해당 지자체 주민도 이를 반대하고 있다고 말한 원 지사는 "한일 연안 주민들을 대표할 '주민원고단'을 모집해 양국 법정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민·형사소송을 제기할 것이며, 국제재판소에도 제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역시 반대 의사를 밝혔다.

    19일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정부가 주변국과 충분히 협의한 기초 위에서 대책을 신중하게 결정하기를 바란다"면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방사성 물질이 유출돼 해양 환경과 식품 안전, 인류 건강에 이미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