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은행들은 바이든 당선을 바라지 않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0-10-20 0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금융센터 보고서

  • "바이든 정책, 미 금융시장에 불리"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 스카이하버 국제공항에 도착, 자신의 대선 유세용 비행기에서 내리며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의 당선이 미 금융시장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바이든이 표방하고 있는 법인세 인상과 금융제재 강화 정책 등이 미 은행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발표한 '바이든 후보의 당선시 은행산업 영향 점검' 보고서에서 "민주당이 대통령과 의회를 장악하게 되면 은행뿐 아니라 금융시장 전체에 단기적으로 불리할 수 있다는 시각이 다수"라고 현지 분위기를 전하며, 이같은 분석을 내놨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금융산업에 우호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바이든은 은행산업과 금융시장에 부정적일 수 있는 공약을 들고나왔다는 것이다.
 

[자료=국제금융센터]


보고서는 바이든 정책이 은행산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을 △조세정책 △금융거래세 △금융정책 △핀테크정책 등 4가지를 꼽았다.

바이든이 조세부담을 늘릴 전망이 가운데, 특히 법인세 인상은 은행 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보고서는 바이든의 법인세 감면 철회 계획(21→28%)이 현실화할 경우 미국 10개 은행이 70억 달러 손실을 볼 것이라는 S&P글로벌 분석을 인용하기도 했다.

또 바이든이 검토하고 있는 금융거래세가 도입되면 은행의 가치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이와 함께 미 자본시장에 유리한 트럼프 행정부의 금융정책을 다수 폐지하고 디지털통화 등 핀테크 산업 육성을 펼침으로써, 전통 금융시장이 위협받을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다만 바이든의 조세정책 및 금융제재 강화가 은행과 금융시장에 단기적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집권당의 성격에 따라 시장이 움직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보고서는 "은행주 추세를 살펴보면 집권당과 뚜렷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고, 경제 흐름과 산업 이슈에 따라 움직인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