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추석연휴 가족 모임 후 주점서 생일파티·즉석만남으로 감염 확산 (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10-15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휴 뒤 집단감염 16건·환자 328명…가족·지인모임이 절반

  • 해뜨락요양병원서 집단 감염 발생 이후 2명 사망

  • 유행 지역 요양병원 등 종사자에 대한 선제 검사 필요

  • 해외유입 15명으로 감소…전문가 “방역만 고려하기 힘들어”

지난 14일 오전 부산 북구 만덕동 해뜨락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 이송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석 연휴 기간이 끝난 후 현재까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확진자 수가 총 328명으로 나타났다. 주로 가족 간 식사 모임이나 지인 간 주점 자리 등을 통해 전파되는 양상이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15일 공개한 코로나19 국내발생 현황에 따르면 추석 연휴가 종료된 후 11일이 경과한 이날까지 보고된 국내 집단감염 발생 사례는 총 16건, 확진자는 328명이다.

구체적 사례를 보면 가족·지인모임 관련이 8건, 130명(39.6%)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의료기관 관련 2건(114명) △군부대 2건(43명) △다중이용시설 관련 3건(34명) △기타 1건(7명) 등으로 집계됐다.

가족·지인 모임 관련해서는 △대전 유성구 일가족 명절 모임(29명) △경기 동두천시 동네 친구 모임(25명) △대전 일가족 식사 및 지인 모임(22명) △송파구·양양·강릉 지인 모임(16명) △전북 정읍시 일가족(12명) △서울 영등포구 지인 모임(11명) △경기 고양시 가족 모임(9명) △경기 화성시 가족 모임(6명) 등이 있었다.

이 가운데 유성구 일가족 명절 모임은 명절 기간 일가족이 확진된 이후 어린이집, 교회 등으로 추가 전파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으며, 동두천시 동네 친구 모임에서도 가족 모임 이후 경기 안산, 동두천, 서울 강남 주점을 통해 친구 등으로 추가 전파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주점에서 생일파티를 열었으며, 거리두기를 지키지 않았고, 즉석 만남도 가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원 방대본 위기대응분석관은 이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통제 가능한 수준이지만 소규모 가족·지인 모임을 통한 환자 발생이 다소 증가한 추세”라며 “젊은 연령층에서 활발한 접촉이 이뤄지는 다중이용시설을 통한 확산 사례가 늘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의료기관 관련 사례로는 경기 의정부시 마스터플러스병원(61명)과 해뜨락요양병원(53명) 등이 있었다. 특히 부산 북구 만덕동 소재 해뜨락요양병원에서는 지난 13일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한 이후 접촉자 조사 및 관리 과정에서 52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총 53명으로 간호 인력 5명, 간병 인력 6명 등 종사자 11명과 환자 42명이다. 이날 확진자 중 1명이 추가로 숨져 사망자는 총 2명으로 늘었다. 다만 인근 요양병원 9곳과 요양시설 등의 종사자와 이용자 1431명을 검사한 결과 현재까지 추가 확진자는 나오지 않았다.

감염경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방대본은 환자보다는 직원에 의한 감염전파로 추정하고 있다. 이 요양병원은 입원 환자의 경우 입원 당시 모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코로나19 확산으로 3월 이후로는 대면 면회가 불가능해 직원을 매개로 감염이 전파됐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 것이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선 결국 요양병원과 시설에 대한 관리가 핵심이라고 말한다.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는 대부분이 코로나19에 면역력이 취약한 70대~80대 고령자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감염되면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가 종식되면 확진자 수, 사망자 수 등이 각국 방역활동의 성적표가 돼, 사망 가능성이 높은 요양병원 고령자에 대한 감염 관리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 유행의 종착역은 요양병원과 요양원이다. 환자 대부분이 70~80대인데, 만성병 환자가 많다. 사실 요양병원 환자들은 2차 피해자다. 코로나19 확산 후 가족 면회를 엄격하게 제한해 이분들이 밖에서 활동해 요양병원에 (코로나19를) 퍼뜨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결국은 요양병원에서 일하는 직원들에 의해 감염되는 건데, 이미 확진되고 조사를 진행할 경우엔 다수를 감염시키고 난 뒤인 것이다”고 했다.

그는 “유행 후 요양병원 등 종사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한 번 진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코로나19 유행 지역을 타깃해, 선제적으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하는 등 이 곳에 소재하는 요양병원 직원들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10명 추가돼 총 2만4988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3일째 30명 안팎이었던 해외유입 사례는 15명으로 절반가량 감소했다. 국내 입국 과정 중 6명이 검역소에서 확진됐고, 나머지 9명은 지역사회에서 확인됐다. 유입국가는 우즈베키스탄(2명), 필리핀(1명), 러시아(1명), 인도(1명), 미얀마(2명), 몰도바(1명), 프랑스(1명), 우크라이나(1명), 미국(2명), 캐나다(1명), 브라질(1명), 이집트(1명) 등이다.

해외유입 확진은 앞선 일주일간 ‘9명→16명→11명→12명→29명→33명→31명’으로 나타났다.

해외유입 확진자는 검역 과정이나 자가격리 도중 대부분 확인되기 때문에 지역사회 확산 위험은 거의 없다는 게 방대본의 설명이지만 간혹 무증상 감염자의 경우 입국 후 국내 이동 또는 자가격리 과정에서 일부라도 지역사회에 노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방대본은 환자발생 추이를 감시하는 ‘추이 감시 국가’와 입국 시 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의무 제출토록 하는 ‘방역강화 대상 국가’를 확대하는 방안 등 다각도의 대책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는) 일부 국가들에 대해 PCR 음성확인서를 요구해 관리하는데, 사실 제한점이 있다. 검사 당시 감염돼도 바이러스 배출 나오지 않으면 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는 검사 결과지의 신뢰도인데, 보조적 수단이지 그것만 보고 감염위험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해외유입 방지책은 지금이 최선이다. 더 강력히 한다면 완전한 차단밖에 없는데, 해외유입과 관련해서는 방역문제만을 고려할 수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